세계일보

검색

단식 중단 문재인 "당으로 복귀해 세월호법 제정에 최선 다하겠다"

입력 : 2014-08-28 17:32:37 수정 : 2014-08-28 17:32:3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지난 19일부터 10일간 이어오던 단식을 28일 중단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은 "당으로 복귀해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유민아빠' 김영오씨가 입원 중인 서울 동대문구 동부시립병원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문 의원은 "이제는 원래 제가 있어야 할 자리, 국회를 통해 특별법을 만드는 그 일, 우리 당의 대열로 돌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의원은 "사태 해결을 위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면담 신청을 할 생각이 있느냐"고 묻자 "그 보다는 국회를 통한 특별법 제정에 전념할 생각"이라며 "우리 당이 앞으로 하려는 여러가지 프로그램에 동참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새누리당과 유족간, 새누리당과 우리 당, 우리 당과 유족간 대화가 좀 더 활발하게 이뤄져서 빠른 시일내에 원만한 합의에 이르게 되길 바란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특별법에 유족의 의사를 반영하는 것으로, 유족이 납득할 수 있는 특별법을 만드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의원은 "가능하면 정기국회 전에, 늦더라도 추석 전에는 특별법 문제가 잘 타결이 돼 국민이 정말 개운한 마음으로 추석을 맞이할 수 있도록 일종의 추석 선물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의원은 "특별법 하나 제대로 만들지 못하는 것은 유족과 국민에게 도리가 아니다"라며 "진상조사위에 수사권을 주거나 골치 아픈 사람이 특검에 임명되면 정부나 청와대에 곤란한 일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계산을 버리고 철저한 진상규명에 지혜를 모으면 문제는 금방 풀릴 것"이라고 했다.

유족들이 청와대 앞에서 박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농성을 하는 것에 대해 문 의원은 "청와대에서 아무도 내다보지 않는 것은 정말 유족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며 "하다못해 대통령이 위로의 말이라도 해야 하지 않느냐"고 비판했다.

문 의원은 "특별법 제정과 관련해 저도 당도 충분한 역할을 하지 못해 송구하다"며 "이런 상태에서 단식을 멈춘다는 게 굉장히 마음이 무겁다"고 했다.

한편 문 의원은 기자회견에 앞서 김씨 병실을 찾았다.

김영오씨가 "특별법이 계속 안 되면 기력이 회복되는 대로 광화문으로 돌아오겠다"고 하자 문 의원은 "그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정치권에서 특별법을 잘 만들겠다. 우리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의원은 "두 번 어설프게 하다가 실패해 오히려 유족에게 실망과 상처를 준 셈인데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을 것"이라며 지난 두 차례의 협상을 우회 비판하기도 했다.

문 의원은 또 "(유민이 동생) 유나와 밥을 아주 맛있게 먹는 게 소원"이라는 김씨에게 "저도 끼워달라"며 즉석에서 '식사 약속'을 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