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많은 국민은 野 투쟁방식·국회포기를 문제 삼는다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4-08-28 21:13:55 수정 : 2014-08-28 21:42: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이 어제 단식을 중단했다. 김영오씨가 단식을 중단한 만큼 더 이상 동조 단식을 하며 광장에 머물 명분이 없어진 탓이다. 문 의원은 “특별법 제정이 여전히 안 되고 있어 저도 당도 송구하다”고 했다. 그 말만 해선 안 된다. 야당의 장외투쟁에 대해서도, 시대착오적인 단식 정치에 대해서도 사과해야 한다.

생명을 담보로 한 극단적인 투쟁 방식인 단식은 군사정권 시대에서나 통용되는 과거의 유물이다. 모든 언로가 실시간으로 개방된 오늘의 방식이 아니다. 광화문광장은 여전히 동조 단식 행렬에 점령돼 있다. 문 의원이 판을 키운 만큼 거둘 책임도 있다. 문 의원은 이들에게 단식을 중단하고 원래의 자리와 생업에 돌아갈 것을 호소해야 한다. 광화문광장을 조속히 시민의 품에 돌려주어야 한다.

두 사람의 단식이 끝났으니 야당의 장외투쟁 이유는 사라졌다. 문 의원의 단식 시작은 지난 19일이었다.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이 여당과 세월호특별법 재협상안에 합의한 바로 그날이다. 문 의원과 지지 세력이 강경하게 반대하고 박 위원장이 유가족 설득에 실패하면서 새정치연합은 다음 날 장외로 나섰다. 이처럼 인과관계는 명료하다. 야당의 장외투쟁도 중단돼야 마땅하다.

박 위원장은 장외투쟁 반대 목소리에 “국회를 떠났다고 해서 장외·강경투쟁이라고 몰아가는 것은 80년대식 사고”라고 했다. 현실과 여론을 무시하는 억지다. 여론조사에서 국민 다수는 세월호특별법과 민생·경제 법안의 분리 처리를 요구하고 있다. 미디어리서치 조사 등에 따르면 분리처리 응답자는 70% 안팎에 이른다. 야당이 주장하는 세월호특별법 연계 처리보다 두 배 이상 높다. 야당의 장외투쟁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답변이 긍정적인 답변의 두 배에 달한다. 반면 세월호특별법 협상에 대해서는 여야 양쪽을 오차범위 내에서 균형 있게 지지하고 있다. 대통령의 유가족 면담에 대해서도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다. 이 같은 조사 결과는 세월호특별법은 제정돼야 하지만 장외로 나간 야당의 방법은 잘못됐다는 여론을 말해주고 있다. 다수의 국민은 야당의 투쟁 방식과 국회 포기를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여당은 야당이 거리로 나간 사이 세월호 유가족과 협상 테이블에 앉았다. 양자가 두 차례 만나 신뢰를 쌓으면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 있다. 야당은 있으나 마나 한 존재가 됐다. 중심을 잡지 못하고 오락가락하며 정작 있어야 할 곳에 있지 않아서 생긴 일이다. 국민 여론을 오독해선 설 자리가 없어진다. 새정치연합은 조속히 국회에 복귀해 연계처리 구습을 과감히 깨야 한다. 사는 길은 그 길밖에 없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
  • 뉴진스 다니엘 '심쿵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