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한전 강남본사 부지 감정가 3조3346억원, 오늘부터 입찰실시

입력 : 2014-08-29 09:31:25 수정 : 2014-08-29 09:31:2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서울 강남의 마지막 노른자위 땅이라는 한국전력 본사 부지 감정가가 3조3346억원으로 나왔다.

29일 한전은 이날부터 내달 17일까지 강남구 삼성동 본사 부지 7만9342㎡에 대해 경쟁입찰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입찰참가에는 개인이나 법인, 컨소시엄 등 제한이 없다.

그러나 외국인이나 외국기업은 한국인이나 한국기업이 대표 응찰자인 컨소시엄에 참여할 수 있지만 지분율이 50% 미만이어야 한다.

한전은 부지 감정가로 33천346억원을 제시했다. 이는 작년 말 기준 공시지가 1조4837억원, 장부가액 2조73억원을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인수 희망자는 감정가 이상의 인수 가격을 써내야 한다.

한전은 감정가를 토대로 예정가격을 정한 뒤 2개 이상의 응찰자 중에서 최고가격를 제시한 곳을 입찰 마감 다음 날인 9월 18일 낙찰자로 선정한다.

낙찰자는 계약 보증금을 뺀 인수대금을 계약일로부터 1년 안에 3회에 나눠 낼 수 있다.

한전부지 인수에 대해 현대차그룹이 가장 적극적이다. 현대차는 한전 부지를 인수해 복합 비즈니스센터를 만들겠다며 공개적으로 인수 의사를 밝혔다.

삼성그룹도 내부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아직 공식 입장은 내놓지 않고 있다.

이밖에 중국 부동산개발업체 뤼디그룹, 미국 카지노그룹 라스베이거스 샌즈 등이 거론되고 있다.

한전은 11월 광주·전남 혁신도시로 본사를 옮긴다.

이에 따라 본사 부지를 내년 11월까지 팔아야 하지만 공기업 경영정상화 계획에 따른 부채 감축 목표를 앞당겨 달성하기 위해 연내 매각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한전 본사 부지를 포함해 강남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를 국제업무, 전시, 관광, 문화엔터테인먼트 등을 아우르는 국제교류 복합지구로 개발한다는 도시계획을 구상 중이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