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일본의 양심’ 말하는 아사히신문, 큰 박수 받아야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4-08-29 20:54:01 수정 : 2014-08-29 23:20:2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일본 아사히신문이 일본군위안부 보도와 관련해 일본의 극우 정치세력과 언론으로부터 뭇매를 맞고 있다. 아사히신문이 최근 ‘2차대전 때 제주도에서 다수의 여성을 강제로 끌고 왔다’는 요시다 세이지(吉田淸治·사망)의 주장을 바탕으로 작성한 1980∼90년대 기사를 취소한 이후 벌어지는 일이다. 아사히신문은 자유를 박탈하고 여성으로서 존엄을 짓밟은 위안부 문제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는 뜻을 밝혔다. “군 위안부 강제동원을 보여주는 정부 기록과 증언은 수없이 많다”고도 했다.

일본 보수 언론과 극우 정치인은 이를 빌미로 아사히신문을 일제히 비난하고 나섰다. 요미우리신문은 “아사히 보도가 일본의 명예와 존엄을 손상시켰다”고 주장했다. 산케이신문도 사설을 통해 “사실을 무시한 허구의 고노담화 계승은 국민에 대한 배신”이라고 했다. 아사히신문의 보도로 일본군이 한국 여성을 조직적으로 강제 연행한 것처럼 잘못 알려졌다는 얼토당토않은 주장을 펴고 있는 것이다. 아사히신문은 이에 “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은 변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일본 극우세력의 아사히신문 공격은 일본군위안부의 강제동원을 인정한 고노담화 폐기 움직임과 맞닿아 있다. 자민당 정책결정기구인 정조회는 지난 26일 “국제적으로 퍼진 오해를 바로잡아야 한다”며 고노담화를 대체할 새 담화 발표를 요구했다. 일본 위정자들이야 그렇다치더라도 언론까지 역사적 사실을 호도하는 데 앞장서니 한심한 일이다. 일본군위안부 강제동원을 말해주는 일본정부 기록, 재판 기록, 증언은 수없이 많지 않은가.

일본 사회에는 아직 양심의 목소리가 살아 있다. 일본의 국제인권법 권위자인 도쓰카 에쓰로 변호사는 세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일제의 식민지배를 인정하고 사과한 2010년 ‘간 나오토 총리 담화’ 재평가를 주문했다. “일본이 나라를 훔쳤고 조약이 무효라는 사실관계를 인정한 담화”라는 것이다. 아사히신문 역시 일본을 대표하는 양심의 소리다. 사실 보도는 언론의 사명이다. 잘못을 바로잡고 진실을 전해야 할 언론이 진실에 눈감는다면 스스로 존재 이유를 부정하는 것이다. 밝은 내일을 열 수도 없다. 과거사 난독증에 빠진 일본 사회를 일깨우는 데 앞장서는 아사히신문의 용기에 거듭 큰 박수를 보낸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