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건호 KB행장 “이사회에 거취 맡기겠다”

입력 : 2014-09-01 21:19:10 수정 : 2014-09-02 01:22:1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긴급 기자회견… ‘재신임’ 승부수 이건호(사진) 국민은행장이 KB금융 내분 사태와 관련해 연일 강경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 행장은 1일 “이사회에 제 거취를 포함한 모든 것을 맡기겠다”며 승부수를 던졌다. 자리를 걸고 잘잘못을 명백히 가리겠다는 것으로 경영진 갈등은 한동안 점입가경에 이를 전망이다.

이날 이 행장은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본점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리에 연연할 이유가 없고 이사회에서 나가라고 하면 나가겠다”며 “(주 전산기 교체 과정의 문제 제기에 대해) 제 양심에 비춰 부끄럽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사회가 사퇴 결정을 내리면 물러나야 하지만, 반대로 재신임을 하면 주도권과 정당성을 갖고 전산시스템 교체 문제를 재검토할 수 있게 된다. 그는 “교체 과정에 중대한 왜곡, 조작이 있어 이를 범죄로 판단하고 규명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조직의 수장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임영록 KB금융그룹 회장이 전산시스템 교체 과정에 개입한 사실도 공개적으로 언급했다. 이 행장은 “(임 회장의 개입을) 금융감독원 제재심의위원회에서 거론했다”며 “원래는 변호사들이 제시한 고발장에 (이러한 내용이) 포함됐지만 고발 과정에서 삭제했다”고 말했다. 이어 “임 회장과 화해 못 할 일은 없다”고 덧붙였지만 두 사람의 갈등을 우회적으로 인정한 셈이라 상당한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이 행장은 최근 전산시스템 교체를 주도한 KB금융과 은행 IT임원 3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그는 “범죄자를 고발한 것은 내부 갈등이 아닌 조직 기강과 관련된 문제”라며 “내부 감사보고서를 보는 순간 은행장으로서 직을 걸고 밝혀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전산시스템 교체 갈등의 시발점이 된 IBM 측과의 연루설에 대해선 “지난 1월 IBM 측과 만난 적은 있지만 잠깐 이야기했을 뿐”이라며 “IBM에서 받은 메일을 즉시 관련 임원들에게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최근 임 회장과 화해하기 위해 참여한 템플스테이에서 또다시 갈등을 빚은 것에 대해선 “(불교인 임 회장과 달리 기독교인인 제가) 종교적인 이유로 꺼릴 만한 부분은 있었지만 ‘잠자리 문제’로 자리를 박차고 나간 게 아니라 개인적인 사정이 있었다”고 해명했다.

이날 발언으로 KB금융의 갈등 봉합은 더욱 요원해진 분위기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당분간 KB 수뇌부 갈등은 해소될 가능성이 없어 보인다”며 “내분이 더욱 격화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KB금융은 2008년 금융지주 체제 출범 후 경영진 갈등을 거듭하며 수익성이 점점 악화됐다. 2007년 2조7738억원의 순익을 올린 ‘리딩뱅크’에서 올 상반기에는 5462억원의 순익을 내며 은행권 최하위권으로 쪼그라들었다.

이현미 기자 engin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