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인천 아시안게임 빛낼 스타] ⑦ 역도 사재혁
‘오뚝이 역사’ 사재혁(29·사진)이 인천 아시안게임을 통해 또 한 번의 기적을 일군다.

사재혁의 역도 인생은 부상과 극복의 연속이었다. 여섯 차례나 부상했지만 다시 일어나 바벨을 들어올렸다. 그가 재기할 때마다 한국 남자 역도의 역사가 바뀌었다.

강원 홍천고·한국체대 시절 어깨, 무릎, 손목 등에 네 차례 수술을 받은 사재혁은 2007년 왕중왕 대회에서 합계 362㎏으로 우승을 차지하며 남자 역도의 희망으로 떠올랐다. 이어 2008 베이징 올림픽 남자 역도 77㎏급에서 인상 163㎏·용상 203㎏·합계 366㎏으로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1992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전병관이 정상에 오른 후 16년 만에 한국 남자 역도가 따낸 금메달이었다.

남자 역도의 ‘간판’으로 자리매김해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것도 잠시, 부상이 그를 덮쳤다. 어깨를 부상한 사재혁은 2010 광저우 아시안게임 출전을 포기했다. 이후 꾸준히 재활해 이듬해 전국체전 3관왕을 차지하며 올림픽 2연패 꿈을 키워 갔다. 하지만 부상이 다시 발목을 잡았다. 이번 부상은 더욱 치명적이었다. 사재혁은 2012 런던 올림픽 남자 77㎏급 경기 도중 팔꿈치가 탈구됐다. 끝까지 바벨을 놓지 않으려는 의지가 더 큰 화를 불렀다. 귀국 후 곧바로 수술대에 오른 사재혁은 역도 포기까지 생각했지만 결국 지난해 또다시 바벨을 들었다.

사재혁은 당시 부상에서 복귀하면서 “역도 인생 마지막 경기를 후회 없이 치르고 은퇴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0월 전국체전 남자 77㎏급에서 인상 150㎏·용상 190㎏·합계 340㎏으로 3관왕에 오른 사재혁은 올해 체급을 85㎏으로 올렸다. 체중 감량에 대한 부담을 떨쳐내고 인천 아시안게임에 나서기 위해서였다. 지난 6월 역도선수권대회 남자 일반부 85㎏급에서 인상 166㎏·용상 202㎏·합계 368㎏을 들어 올리면서 3개 부문 모두 정상에 올라 아시안게임 대표로 선발됐다. 2년 만에 다시 태극마크를 단 사재혁에게 남은 과제는 체중 불리기다. 금세 불어날 것 같던 체중은 82㎏ 정도에서 멈춰 서 있다.

사재혁은 역도 강국인 중국과 이란을 넘어 아시안게임 첫 금메달을 목에 걸겠다는 각오다.

이우중 기자 lo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