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朴대통령 ‘신공항 추진 가이드 라인’ 제시

입력 : 2014-09-02 19:16:46 수정 : 2014-09-02 22:13:2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동남권 신공항 경제논리하에 추진, 지자체간 평가기준 합의 이뤄내야” 박근혜 대통령은 2일 동남권 신공항 추진과 관련해 “관계 부처는 타당성 검토 중인 과정에서 갈등이 커지지 않도록 지자체 간 평가 기준에 대한 합의를 먼저 이루고 결과를 수용한다는 원칙이 견지되도록 해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의 마무리 발언을 통해 “관계 부처, 지자체 전문가 그룹 등을 중심으로 경제 논리 하에 논의를 추진해 국책사업 갈등 방지의 선례가 되도록 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지난주에 동남권 신공항 항공수요 조사 연구용역 결과가 발표됐는데 지역 간 경쟁 과열, 대립 등으로 갈등이 심화될 소지가 적지 않다”는 게 박 대통령의 지적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진행된 청와대·정부세종청사 간 영상 국무회의에서 동남권 신공항 추진과 관련해 “관계 부처는 타당성 검토 중인 과정에서 지자체 간 평가기준에 대한 합의를 먼저 이루고, 결과를 수용한다는 원칙이 견지되도록 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하고 있다.
청와대 사진기자단
박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창조경제혁신센터에 대해 “앞으로 많은 기업들이 참여해 각 지역의 특수성과 전문성을 고려한 최고의 창조경제혁신센터를 만들어 제2의 카이스트 같은 곳으로 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창조경제의 가장 중요한 키는 국민 개개인의 창의력을 바탕으로 한 아이디어와 기술들을 접목해 새로운 사업으로 키우는 것”이라며 “정부는 이것을 구체화하기 위해 17개 시도별로 주요 대기업과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연계, 일 대 일 전담 지원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각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와 대기업 연계방안에 따르면 대구·경북(전자) 삼성그룹, 대전·세종(ICT) SK그룹, 부산(유통·관광) 롯데그룹, 경기(IT 서비스) KT그룹, 경남(기계장비) 두산그룹, 광주(자동차) 현대그룹, 충북(전자정보·바이오) LG그룹, 서울(문화) CJ그룹 등이 일 대 일 전담 지원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박 대통령은 “이것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 벤처 기업은 대기업으로부터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고, 대기업 입장에서도 상생 경제에 기여하는 윈윈의 관계가 형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 대통령은 최근 잇단 싱크홀 사고와 관련해 “싱크홀 논란을 계기로 관련 부처와 지자체가 모여 관련 예산을 확보하고 지하 통합지도를 만들어야 할 것”이라며 “싱크홀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과 공사장 관리 등도 지속적으로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국책사업 추진 갈등에 대해선 “이해 당사자 파악, 갈등영향 분석을 제대로 실시하고 소통창구를 구축해 선제적으로 대처하라”고 말했다.

남상훈 기자 nsh2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