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매각공고 부실" 서울시 한전부지 개발방침 재강조

입력 : 2014-09-03 11:41:58 수정 : 2014-09-03 11:41:5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서울의 마지막 노른자위 땅이라고 불리는 강남구 삼성동 한국전력 본사 부지 인수전이 달아오르는 가운데 서울시가 한전 부지 개발 방침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나섰다.

서울시는 3일 보도자료를 내고 "한전부지가 포함된 강남 일대의 72만㎡를 국제교류복합지구로 조성하겠다고 서울시가 발표한 이후 한전 측에 부지 매각 공고문을 협의하자고 제안했으나 충분한 협의 없이 입찰이 진행되고 있어 유감"이라고 밝혔다.

시는 "토지매각 시 잘못된 정보가 전달될 경우 사업시행 단계에서 사업의 지연이나 무산, 매각 관련 분쟁 등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만큼 도시계획에 대한 명확한 정보 전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시는 한전부지가 동남권 국제교류복합지구와 MICE(회의·관광·컨벤션·전시회) 중심공간으로 조성돼야 한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 계획에 따라 해당 부지에는 1만 5천㎡ 이상의 전시·컨벤션·국제업무·관광숙박시설 등이 들어서야 한다는 것이다.

용도지역은 제3종일반주거지역에서 일반상업지역으로 상향하겠지만, 용적률은 적정 개발밀도, 주변 기반시설 등을 고려해 결정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낙찰자는 용도지역 상향에 따라 부지면적의 40% 내외에 해당하는 가치를 토지나 기반시설 또는 설치비용으로 공공기여 해야 한다는 방침도 재확인했다.

시는 "공공성 있는 개발과 사업 예측 가능성을 높이려면 매각 공고에서 명확한 지침이 제시돼야 하지만 이번 공고에는 토지매입자의 재무적 투자 가능성, 부지 매입 후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한 제도적 장치, 개발 부작용 저감 등에 대한 설명이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계획을 실현하고 도시 경쟁력과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해당 부지가 실수요자에게 매각되어야 한다"는 입장도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4월 코엑스∼한전∼서울의료원∼옛 한국감정원∼잠실종합운동장 일대 72만㎡를 국제교류복합지구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