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박영선 파문'…계파정치 민낯 드러낸 새정치

입력 : 2014-09-16 19:12:11 수정 : 2014-09-17 00:56:5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당 진로 놓고 대응방식 제각각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의 세월호 특별법 협상 실패와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 영입 철회에 따른 ‘삼진 아웃’으로 촉발된 분란은 당내 계파정치의 ‘민낯’을 고스란히 보여줬다는 지적이다. 친노(친노무현)계를 비롯한 당내 각 계파가 박 위원장 퇴진을 압박하고 박 위원장은 탈당 시사 발언으로 맞서는 제1야당의 자중지란 사태는 당의 진로보다는 차기 당권을 중시한데 따른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박 위원장이 16일 세월호 특별법 협상 등을 위해 당분간 원내대표직을 수행해야한다는 의원 전수조사 결과 등에 따라 당 복귀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당권 경쟁과 맞물린 내홍은 언제든 재연될 가능성이 크다. 당의 진로 등을 놓고 당내 노선·계파 갈등이 다시 확산될 수 있다는 얘기다.

공동 비대위원장으로 거론됐던 이 교수는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수면에 있던 어떤 당의 정체성, 노선 문제가 좀 수면에 드러난 것 같다”고 진단했다. 이어 “집권하기 위해서는 토니 블레어식의 어느 정도 우클릭을 해서 중도층을 향하고 당이 실용적이고 그래야만 된다는 의원들도 상당히 많이 있다”며 “그런 의원들이 어쩌면 고요한 다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 안팎에서 당장은 아니더라도 다가올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내 노선·계파 갈등이 격화될 경우 분당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이 나오는 배경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소장파 의원들이 16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긴급 의원단 모임을 갖고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 거취 문제 등 당내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 위원장 퇴진을 촉구한 강경파 의원들은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계)와 정세균계, 친노(친노무현)계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들은 특히 정세균, 문재인 의원이 차기 당권주자로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어 주도권 경쟁을 앞두고 세를 규합하는 양상이라는 분석이 많다. 실제로 차기 비대위원장을 둘러싼 미묘한 신경전도 감지된다. 정세균계는 박병석 전 국회부의장을 선호하고 있고 친노계에서는 원혜영 의원과 지난해 비대위원장을 지낸 문희상 의원이 거론된다. 이 밖에 유인태 의원도 거론되고 있지만 거듭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외투쟁을 반대하고 국회 정상화를 주장한 중도·온건파 모임인 ‘민주당 집권을 위한 모임’(민집모)은 박 위원장의 원내대표직 유지 입장을 고수했다. 이들은 최근 정계은퇴를 선언한 손학규 전 대표를 수장으로 하는 손학규계와 김한길 전 공동대표를 따르는 김한길계가 주축이다. 중도·온건 노선을 주도한 의원들로 현 사태가 계파 간 당권 경쟁으로 번지는 점을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기국회 의사일정 논의를 위해 16일 국회 운영위가 소집됐으나 새정치민주연합의 불참으로 새누리당 의원들만 참석한 가운데 반쪽 회의가 열리고 있다. 거취 문제로 칩거 중인 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의 명패가 덩그러니 놓여 있다.
이재문 기자
강경파와 보조를 맞추고 있는 3선 중진 의원들은 강기정, 김동철, 노영민, 이상민, 최재성 의원 등으로 차기 원내대표직 등에 나설 수 있는 인사들이다. 이들의 움직임에도 당내 역학구도가 깔려 있다는 분석이다. 중진 의원들은 당초 이날 오후 모임을 갖고 박 위원장 탈당을 만류하고 당의 위기를 수습할 계획 등을 논의할 예정이었지만 취소했다. 비대위원장으로 거론되는 중진들이 결단을 박 위원장에게 미룬다는 비판이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 중진의원은 “계파연합체인 당이 총체적 난국에 처했다”며 “당분간 냉각기를 갖고 나서 의원총회 등 총의를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영준 기자 yj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