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임영록 “끝까지 간다”… ‘징계 취소’ 소송 제기

입력 : 2014-09-17 01:51:59 수정 : 2014-09-17 09:51:1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KB와 내 명예 회복 바란다”
금융위 상대로 전면전 선포
사면초가 신세인 임영록(사진) KB금융지주 회장이 ‘반격’에 나섰다. 임 회장은 16일 금융위원회를 상대로 징계 취소를 요구하는 행정소송을 서울행정법원에 냈다. ‘우군’이던 KB금융 이사회마저 사퇴를 촉구하는 마당에 금융당국과의 전면전을 선포한 것이다. 이에 따라 양측간 물러설 수 없는 싸움이 시작됐고, KB사태는 시계제로의 혼란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금융위는 지난 12일 국민은행 주 전산기 교체 갈등과 관련해 임 회장에게 직무정지 3개월의 중징계를 내렸다.

임 회장은 소장에서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금융위원회 및 금융감독원 제재의 취소를 신청하며 법원의 현명한 판단을 바란다”고 밝혔다.임 회장은 “이러한 법적 절차를 통해 그 동안 왜곡된 진실이 명명백백히 밝혀져서 KB금융 직원들의 범죄에 준하는 행위가 없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KB금융그룹과 본인의 명예가 회복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소장에서 알 수 있듯 임 회장은 사실이 아닌 내용으로 자신과 KB금융의 명예가 훼손됐으며 이를 회복하고 말겠다는 의지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 회장의 한 측근은 “임 회장이 무엇보다 가슴 아프게 생각한 것은 KB금융그룹 임직원들이 범죄자로 몰린 것이었다“며 “임 회장의 강경한 입장은 오직 ‘명예 회복’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4일 최수현 금감원장이 중징계 사유에서 “범죄 행위에 준하는 행위가 있었다”’고 발표한 뒤에도 임 회장은 두 차례 기자회견을 통해 “범죄 행위는 결코 없었으며 이는 KB금융그룹 전체에 대한 모욕”이라고 반박한 바 있다.

그러나 임 회장이 사퇴를 거부하고 소송 제기라는 초강수를 던짐에 따라 금융당국의 압박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금감원은 이미 KB금융그룹 각 계열사에 감독관을 파견해 일거수 일투족을 감시하고 있으며, 국민카드 정보유출 건과 관련해 대규모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예상한 시나리오 중의 하나”라며 ”금융위와 금감원이 함께 법무팀을 구성해 대응해 나갈 것이며, KB금융지주 이사회에서 책임 있는 판단을 내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17일 열리는 KB금융지주 이사회에서 임 회장에 대한 해임을 의결할 것으로 기대한다는 뜻으로 읽힌다. 국민은행 노조도 이날 주주총회를 추진, 임 회장 해임을 청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전산기 교체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도 발빠르게 진행중인 상황이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김후곤)는 지난 15일 서울 강서구 염창동 국민은행 전산센터를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압수수색에서 KB금융지주 김재열 전무(CIO·최고정보책임자)를 비롯한 IT(정보기술) 관련 임직원들의 내부 이메일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주전산기 교체 과정에서 오간 내부 의견을 확인하려고 제한적으로 이메일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국민은행 주전산기 전환사업과 관련해 임 회장과 김 전무, 문윤호 IT부장, 조근철 국민은행 IT본부장 4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김 전무 등은 국민은행 주전산기의 IBM 시스템을 유닉스(Unix) 체제로 전환하기 위해 리스크를 은폐하고 자회사에 협박성 지시를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준모· 이현미 기자 engin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