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30대 오십견 증가, 원인은 컴퓨터와 스마트폰

입력 : 2014-09-18 11:18:16 수정 : 2014-09-18 11:18:1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사랑모아마취통증의학과의원 제공
50대의 질병으로 알려진 오십견이 30대에서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십견은 어깨관절을 둘러싼 점액 주머니인 관절낭에 염증이 생기면서 어깨관절이 딱딱하게 굳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보통 오십견으로 불리며, 정식 병명은 유착성 관절낭염이다.

주로 50대에 발병한다는 의미로 이름 붙여진 질환이지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 결과 진료환자는 2006년 58만명에서 2010년 70만명으로 5년새 20% 증가했다.

특히 최근에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사용빈도가 늘며 20~30대 젊은층에서도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다.

오십견은 어깨관절 주변 조직의 퇴행성 변화가 주요 발병원인이다. 이밖에 관절의 과도한 사용, 충격으로 인한 부상, 운동부족,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어깨관절 경직도 원인이 될 수 있다. 휴대폰이나 컴퓨터를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사용해도 오십견이 올 수 있다.

질환 초기에는 다른 어깨질환처럼 무겁고 뻐근한 증상이 나타나 단순한 근육통으로 오인하기 쉽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세수나 빗질을 할 때 팔을 올리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해진다. 

누워 있는 자세에서 통증과 불편감이 심해지므로 수면장애가 발생하기도 한다. 팔을 올렸을 때 통증이 나타나면서 팔이 귀에 닿지 않는다면 오십견을 의심해볼 수 있다.

이 질환은 보통 1~2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치유되지만 초기에 발견해 진통소염제를 복용하거나 물리치료 및 운동치료를 병행하면 증상이 빠르게 호전된다.

6개월 정도 물리치료를 시행해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어깨관절의 움직임이 불편할 땐 비수술치료법인 체외충격파 치료를 실시한다. 비수술치료 후에도 차도가 없다면 관절내시경수술을 고려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했다.

오십견의 30대 증가에 누리꾼들은 "30대 오십견 증가, 컴퓨터 스마트폰 때문에 많이 걸리지" "30대 오십견 증가, 나도 어깨가 아프던데 진찰을 받아야할 듯"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en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