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말레이기 피격 주범에 현상금 312억…빈 라덴보다 많아

관련이슈 말레이시아 여객기 피격

입력 : 2014-09-18 14:22:28 수정 : 2014-09-18 14:29: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지난 7월 우크라이나 상공에서 발생한 말레이시아항공 여객기 피격사건의 책임자에 대해 사상 최고액의 현상금이 내걸렸다.

말레이시아와 독일 언론은 18일(한국시간) 독일 북부 슐레스비히홀슈타인에 본사를 둔 민간 탐정업체 비프카(Wifka)가 여객기 피격사건의 책임자를 확인할 증거를 제공하는 사람에게 3000만 달러(312억원)를 전달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지금까지 사상 최고 현상금은 알카에다 지도자 오사마 빈 라덴에 내걸렸던 2500만 달러(260억 원)였다.

사기사건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비프카는 자체 웹 사이트에서 현상금 지급이 합법적인 행위라면서 현재 스위스 취리히에 해당 금액이 예치돼 있다고 공개했다.

제보 대상에는 항공편 격추 주체와 명령을 내린 당사자, 사건 은폐 책임자는 물론 사건에 이르기까지의 상황을 자세히 전해줄 수 있는 사람도 포함됐다.

아울러 당시 여객기 격추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사람과 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조치, 해당 무기의 사후 처리 등도 제보 대상으로 언급됐다.

비프카는 조사를 의뢰하면서 현상금 지급을 약속한 주체가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았다.

비프카는 관련 증거를 제공한 당사자가 원하면 취리히 외에 다른 지역에서도 현상금을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 제보자 신원을 철저히 비밀에 붙인다고 했다.

비프카는 조사를 의뢰한 당사자로부터 착수금으로 5만 달러, 증거를 제시한 사람을 확보하면 65만 달러의 성공 수수료를 받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말레이시아항공 MH17편은 지난 7월 암스테르담에서 출발해 쿠알라룸푸르로 향하던 도중 분쟁지역인 우크라이나 동부지역 상공에서 피격돼 네덜란드인 등 298명이 사망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