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野문희상 비대위 출범…"국회서 싸워야" DJ언급 상기

입력 : 2014-09-19 17:43:38 수정 : 2014-09-19 17:43:3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나는 한번도 국회 빠지지 않았다"…국회 정상화 의지표명 새정치민주연합은 19일 문희상 의원을 새 비상대책위원장으로 공식 선출했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소속 국회의원·광역단체장·전국 시도당위원장 합동회의를 열고 문 의원을 비대위원장으로 선출하는 안건을 이의 없이 처리했다.

전날 전·현직 당대표와 원내대표, 상임고문 연석회의를 통해 비대위원장 후보로 내정된 그는 이로써 박영선 원내대표의 뒤를 이어 내년 전당대회까지 당 대표의 권한을 행사하게 됐다.

그는 수락 연설을 통해 "비대위가 할 최고의 급선무는 전당대회를 차질 없이 준비하는 것"이라며 "나한테 붙은 별명인 포청천(중국 송나라 시절의 강직하고 청렴한 판관) 처럼 할 수 있다면 공정한 전대가 될 것이며,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또 "김대중 전 대통령(DJ)은 '국회의원은 국회 있을 때 가장 아름답다, 싸워도 국회에서 싸워라'고 해서 나는 한 번도 국회에 빠지지 않고 나가서 할 수 있는 걸 다했다"며 국회 정상화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그는 특히 국회 파행의 원인인 세월호특별법 문제와 관련해 "최소한 유족이 양해할 수 있는 안이 나와야 한다"며 "비대위는 원내대표와 함께 유족과 국민의 동의를 얻을 수 있는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위해 혼신의 힘으로 전력 투구하겠다"고 밝혀 교착상태인 여야 협상이 급진전될지 주목된다.

그는 "지금 정치는 없고 통치만 있고 소통이 없고 불통만 있다"며 "정치 복원, 소통 복원을 위해 미력이나마 힘을 보태겠다"고 덧붙였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