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아베 친서로 관계개선 거론…경색 국면 '분수령'

입력 : 2014-09-19 20:05:13 수정 : 2014-09-19 23:12:2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중대 분수령 맞는 한·일 관계 박근혜,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부 출범 후 경색 국면이 지속되고 있는 한·일 양국 관계가 중대 분수령을 맞았다. 아베 총리가 19일 모리 요시로(森喜朗) 전 일본 총리를 통해 한·일 정상회담 개최를 희망하는 친서를 전달함에 따라 꽉 막힌 양국 관계에 극적인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모리 前 일본총리 접견하는 朴대통령 박근혜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를 예방한 모리 요시로 전 일본 총리에 인사한 뒤 자리를 안내하고 있다. 2020년 도쿄 올림픽 조직위원장 자격으로 인천아시안게임 개막식 참석차 방한한 모리 전 총리는 박 대통령에게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친서를 전달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모리 전 총리, “윤 장관·벳쇼처럼 한·일 정상 웃으며 사진촬영을”


아베 총리의 친서에는 ‘대한민국 대통령 박근혜 각하’와 ‘내각총리대신관저’라고 쓰여 있었다. 친서를 전달받은 박 대통령은 모리 전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화제로 이야기를 나눴다. 모리 전 총리는 청와대 예방 후 일본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에게)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벳쇼 고로(別所浩郞) 주한 일본대사가 한·일축제한마당에서 나란히 앉은 모습을 보고 한시름 놓았다고 말했더니 기뻐하더라”며 “가능하면 이른 시기에 (박)대통령과 아베 총리도 서로 웃으면서 사진에 찍힐 수 있으면 좋겠다. 그러한 노력을 서로 하자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박 대통령은 이에 “맞습니다”라고 답했다고 한다.

일본 정부는 오는 11월 에이펙(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때 중·일 정상회담과 함께 한·일 정상회담도 성사시킨다는 목표라고 일본 매체들은 보도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일본군위안부 문제를 비롯한 과거사 문제와 안보·경제·문화 협력 문제는 분리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뒤 대일 강경 기조는 눈에 띄게 완화되고 있다.

여권 핵심 인사는 “내년은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으로 한·일 문제를 어떤 형태로든 풀어야 한다”며 “연내 한·일 정상회담을 성사하기 위한 물밑 접촉이 활발하고 이르면 11월 에이펙 기간에 정상회담이 성사될 수도 있다”고 조심스럽게 전망했다. 그는 “우리 경제의 대일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북·일, 중·일 정상회담이 성사되면 한국은 고립되는 것으로 비칠 수 있어 청와대는 끙끙 앓고 있다”며 “유흥수 주일 대사가 (한·일 정상회담 성사 과정에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모리 전 총리의 방한도 유 대사의 요청으로 성사됐다. 앞서 한·일의원연맹 여성위원장을 맡고 있는 새누리당 나경원 의원은 모리 전 총리와 오찬을 함께 하며 한·일관계 해법 마련에 실질적인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나 의원은 통화에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양국 정부가 적극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양국 여성의원들이 활발한 교류를 통해 앞장서고자 하는 뜻을 모리 전 총리에게 전했다”고 말했다.

◆모리 전 총리, “위안부 언급 안 했다”… 靑 설명과는 배치


한·일 정상회담 등 본격적인 양국 관계 개선의 관건은 위안부 문제의 진전 여부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와 모리 전 총리는 이날 청와대 회동 시 박 대통령의 위안부 발언 여부에 대해 서로 다른 설명을 내놨다. 모리 전 총리는 역사문제 언급 여부에 대해 기자들에게 “(박)대통령과 나의 개인적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양국 정치, 외교에 관련한 문제는 서로 이야기하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반면 청와대는 보도자료를 통해 박 대통령이 위안부 피해 할머니 문제를 언급했다고 밝혔다. 이는 양국 관계 개선을 희망한다는 일본 정부의 진의를 의심케 하는 대목이다.

이런 흐름 속에서 이날 일본 도쿄에서 열린 제4차 위안부 관련 한·일 국장급 협의는 특히 주목을 받았다. 우리 정부는 지난 7월 열린 제3차 국장급 협의에서 4차 협의 때는 일본 측이 결자해지 차원에서 실질적 해결 방안을 제시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여권 관계자는 “청와대 핵심은 일본이 과거에 내놓은 사사에안(案) 정도의 성의만 보여도 대화에 나설 분위기”라고 전했다. 사사에안이란 이명박정부 당시 사사에 겐이치로(佐佐江賢一郞) 외무성 사무차관이 제시한 ▲일본 정부의 사과 ▲총리 명의의 사죄 편지 ▲피해자에 대한 주한 일본대사의 편지 전달 등을 골자로 하는 위안부 문제 해결 방안이다. 우리 정부는 사사에안을 거부한 뒤 피해자가 납득할 만한 ‘사사에안 플러스 알파(+α)’를 희망해왔다. 일본은 아베 정권 출범 후 오히려 ‘사사에안 마이너스 알파(-α)’ 입장이었다가 이제는 사사에안도 수용할 수 없다는 기류인 것으로 알려졌다.

성공회대 양기호 일어일본학과 교수는 “위안부 문제를 놓고 일본 국론이 분열된 상태여서 아베 총리도 위안부 카드를 섣불리 꺼내면 심각한 타격을 받을 수 있다”며 “일본 내에 굳이 한·일 정상회담을 할 이유가 있느냐 할 정도로 반한(反韓)감정이 팽배해 아베 총리가 이 문제에 대해 양보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청중 기자 c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