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꿈보다 현실' 스코틀랜드 독립 무산…난제 산더미

입력 : 2014-09-19 20:04:16 수정 : 2014-09-20 01:35:0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민심 통합·자치권 확대…만만치 않은 후폭풍 스코틀랜드가 독립 대신 영국연방 잔류를 택했다. 잉글랜드와의 합병 이후 307년 만에 자립하려던 스코틀랜드의 오랜 꿈은 ‘찻잔 속의 태풍’에 그쳤다.

19일(현지시간) BBC방송 등에 따르면 이날 스코틀랜드 독립투표 개표 결과, 반대표가 200만1926표로 전체 투표자의 55.3%를 차지했다. 찬성표는 이보다 10.6%포인트 뒤진 44.7%(161만7989명)에 그쳤다. 투표율은 84.59%로 역대 최고 기록인 1950년 총선 투표율(83.9%)을 넘어섰다.

앨릭스 새먼드 스코틀랜드 자치정부 수반은 이날 오후 스코틀랜드 주도 에든버러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독립 무산의 책임을 지고 자치정부 수반과 스코틀랜드국민당(SNP) 당수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그는 “11월 전당대회에서 당권에 재도전하지 않을 것이며 새 당수가 선출되면 자치정부 수반직도 사임할 것”이라면서도 “분리독립 운동은 끝나지 않았으며 이 꿈은 절대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스코틀랜드에 조세·예산권 이양 등 파격적인 자치권을 발표한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는 “더 나은 미래를 향해 함께 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하지만 스코틀랜드 독립 투표가 영국 사회에 남긴 내상은 단순한 수치 이상이다. 이번 결과는 약 8%의 부동층과 기성세대가 불투명한 미래보다는 영연방에 남는 안정을 택한 결과로 보인다. 켈트족으로서 자긍심보다는 일자리 등 경제적 실리를 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북해 유전 소유권 및 매장량 논란, 파운드화 공유, 유럽연합(EU)·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재가입 여부도 362만 표심을 움직였다는 평가다.

스코틀랜드의 영연방 잔류 결정으로 이날 국제 외환시장에서 파운드화는 달러·유로화에 강세를 보였다. 런던 증시도 전날 종가보다 0.75% 뛴 6870.41에 개장했다. 그렇지만 뒤끝은 여전히 개운치 않다. 8%대 실업률(청년실업률은 20%대)과 막대한 국가부채 등 캐머런 정부의 경제 실정과 ‘해가 지지 않는 나라’의 위상 하락이 이번 연방 탈퇴 논란을 키웠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 영국 일각에선 스코틀랜드에 “지나친 특혜”를 준 정치권에 대한 불만이 어느 때보다 높다. 잉글랜드와 웨일스, 북아일랜드에 국한된 법안 표결 및 주민투표에선 아예 스코틀랜드를 배제하자는 목소리도 나온다. 잉글랜드 주민 62%는 투표 전 여론조사에서 “잉글랜드에 국한된 사안에선 스코틀랜드를 배제하는 게 좋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이미 입법권 등 상당한 수준의 자치권을 누리고 있는 스코틀랜드의 독자적 행보가 강화돼 중앙정부의 영향력이 축소될 수밖에 없다는 시각인 셈이다.

이전 정권에 비해 국내외적 리더십이 현격히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는 캐머런 정부에 대한 비난도 거세지고 있다. 유력한 차기 총리 후보 중 한 명인 보리스 존슨 런던시장이 총대를 멨다. 존슨 시장은 이날 스카이뉴스와 인터뷰에서 “스코틀랜드로부터 받은 게 별로 없는데 왜 자꾸 퍼줘야 하느냐”고 캐머런 총리에 직격탄을 날렸다.

일부에선 내년 5월로 예정된 총선 이전 캐머런 총리에 대한 신임 투표를 실시하자는 주장도 나온다. 스코틀랜드 이탈을 막기 위해서라지만 지나치게 많은 자치권을 넘겼다는 이유에서다. 보수당과 노동당, 자유민주당 등 영국 3대 정당은 11월까지 스코틀랜드에 대한 자치권 이양계획을 수립한 뒤 내년 1월까지 관련 법안을 내놓기로 약속했다.

그렇다고 새로운 미래를 향해 힘을 합치자는 목소리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독립투표 결과가 나온 직후 “이제는 국론통합에 나설 때”란 내용의 기사를 게재했다. 캐머런 총리와 엘리자베스 2세 여왕도 투표 직후 승리란 표현 대신 화해와 통합을 촉구했다. 스코틀랜드 밸모럴성에 머물며 투·개표 상황을 지켜본 여왕은 주민들의 결정을 높이 평가하며 영연방 일원과 주민들의 화해를 호소하는 특별 성명을 낼 예정이라고 BBC는 전했다.

한편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은 이날 성명을 통해 “스코틀랜드인들의 완전하고 열정적인 민주주의 실현을 축하한다”고 밝혔다. 조제 마누엘 바호주 EU 집행위원장과 아네르스 포그 라스무센 나토 사무총장 등도 환영 성명을 발표했다.

송민섭·박진영 기자 stso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