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침팬지 폭력성, 인간 때문이 아니라 천성?

입력 : 2014-09-20 10:35:22 수정 : 2014-09-20 10:35:2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침팬지의 폭력성이 타고난 습성때문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와 화제가 되고 있다.

AFP통신과 뉴욕타임스 등 외신은 동족을 서로 살해하는 침팬지의 폭력성은 인간에 의한 서식지 파괴 등에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니라 침팬지의 타고난 습성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보도했다.

침팬지들은 종종 무리를 지어 다른 침팬지 집단을 상대로 끔찍한 공격을 하면서 경쟁 상대인 수컷들과 유전적으로 관련이 없는 새끼 침팬지들까지 살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세계적 유인원 학자인 제인 구달 박사 같은 동물학자들은 인간과 유전적으로 가까운 침팬지 사회가 호전적인 폭력성으로 동족을 살해하는 원인이 무엇인지에 관심을 기울여왔다.

인간의 개입으로 서식지와 먹이가 사라지면서 이를 확보하기 위한 침팬지 집단 간 경쟁이 심해져 더 공격적으로 변모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연구진은 17일(현지시간) 과학전문지 '네이처'에 발표한 연구 논문을 통해 침팬지의 집단적인 폭력행위가 타고난 습성 때문으로 진화의 전략이라고 밝혔다.

침팬지들이 경쟁 관계의 침팬지들을 살해하는 것이 영역과 짝짓기 상대, 먹이와 물 등을 확보하고 자신들의 유전자를 후대에 물려주기 위한 생존 전략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연구진은 침팬지 폭력성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 아프리카 숲에 서식하는 18개 침팬지 집단에 대한 50여년의 연구내용을 검토하며 대부분 단체 생활을 하는 침팬지 수컷들에 의해 저질러진 152건의 살해 사건과 굶주림이나 인간의 개입, 숲 파괴 등과 같은 서식환경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봤다.

그 결과 대부분의 살해 행위가 인간에 의한 개입의 영향을 가장 덜 받은 아프리카 동부 지역의 침팬지 집단들에서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미국 미넨소타대학 마이클 L 윌슨 박사는 아프리카 동부에 있는 우간다의 한 침팬지 집단이 원시 상태의 서식환경을 갖고 있지만 가장 폭력적인 집단으로 드러났다고 전했다.

그러나 럿거스대학 인류학자인 브라이언 퍼거슨 박사는 인간들이 침팬지들에게 먹이를 주었는지나 침팬지 영역의 규모, 서식처 교란 같은 단순한 요인들만으로는 인간 개입의 영향을 측정할 수 없다고 지적하고 침팬지의 공격성이 타고난 기질이라는 주장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en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