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불꺼진 성화' '정전사고' 등 대회 운영 초반부터 난맥상

관련이슈 2014 인천아시안게임

입력 : 2014-09-21 15:21:41 수정 : 2014-09-21 15:21:4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2014인천아시안게임 시작 전부터 우려됐던 경기시설 및 운영문제가 대회 초반부터 속속 드러나고 있다.

인천아시아경기대회조직위원회는 20일 밤 11시38분부터 약 12분 간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의 성화대 성화가 꺼지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21일 밝혔다.

올림픽과 아시안게임 등에서는 성화가 꺼지지 않게 채화 과정부터 만전에 만전을 기한다. 봉송 도중에 성화가 꺼지는 경우는 종종 있다. 그러나 대회 기간 중 점화된 성화가 꺼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

대회 조직위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 난감한 입장이다.

조직위 관계자는 "사실 원인은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 압력을 조절하는 센서가 고장이 났다고 한다"며 "그러나 지금은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고 있다"고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이어 "인천아시안게임의 성화는 처음으로 선을 보이는 기술이라고 한다. 시간이 촉박해 충분한 테스트를 거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 정확한 원인은 파악중이다. 다시 꺼질까봐 걱정이다"고 우려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앞서 20일 계양구 계양체육관에서 열린 배드민턴 경기 도중에는 정전사고가 발생했다. 선수들도 당황했고 곳곳에서는 관중들의 불만이 터져 나왔다.

조직위는 전기 과부하를 정전 원인으로 보고 있다.

인천 옥련국제사격장은 300억원을 투입해 리모델링한 최신식 경기장이다. 그러나 경기장이 너무 좁아 팬들을 수용하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일에는 경기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132장의 입장객 티켓만 팔고 매진이라며 관중의 출입을 막았다. 옥련국제사격장의 좌석수는 1337석으로 돼 있는데 이는 선수단과 진행요원, 보도진 등 관계자들을 합친 것이다.

송도의 달빛축제정원 역도경기장은 공원 한 면에 덩그러니 놓여 있다. 대형 천막을 설치해 그 안에 경기시설과 관중석 등을 만들었다. 대회가 끝난 후 철거가 용이할 수 있지만 크게 미관을 해친다고 지적을 받고 있다.

게다가 경기장 부근의 간이화장실은 물도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 일부 자원봉사자가 변기에 물을 뿌리는 장면도 목격됐다. 저비용 대회라고 하지만 불편은 고스란히 선수들과 관중들의 몫이다.

개막후 첫날인 20일 한국과 일본의 남자핸드볼 대결이 펼쳐졌다. 한국은 일본에 완승을 거뒀는데 문제는 경기가 끝난 후 발생했다. 일본 감독은 경기 후 인터뷰에 응하려고 했지만 아무리 기다려도 통역이 오지 않았다. 결국 참다못한 일본 감독은 인터뷰도 하지 못하고 숙소로 돌아갔다.

대회 관계자는 "사실 문제가 한두 군데에서 나오는 게 아니다. 최소 비용으로 대회를 운영하다보니 문제점이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 막기 어려운 부분도 있다"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