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金·文 서로 손짓… 국회정상화 ‘통 큰 담판’ 기대감 고조

입력 : 2014-09-22 06:00:00 수정 : 2014-09-22 13:51:3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여야 대표 회동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세월호 특별법과 국회 정상화 논의를 위해 이르면 22일 만난다. 이번 회동은 파행 정국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21일 브리핑에서 “회동 계획은 없지만 언제든지 만날 수 있다”고 밝혔다. 문 비대위원장은 기자들에게 “(별도 의전 없이) 내가 김 대표 방에 찾아가면 된다”고 대화 의지를 나타냈다.

◆대표 회동, 정국 변곡점 되나

국회 정상화 문제와 연계된 세월호 특별법 협상이 풀려야 정국 경색은 해소될 수 있다. 오는 26일 국회 본회의 단독 강행을 예고한 여당은 이번주부터 상임위 활동에 들어간다고 야당을 압박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22일 의원총회를 열어 90여개 민생법안의 26일 본회의 처리와 정기국회 국정감사 등 현안을 논의하겠다는 내용을 이날 공지했다.

문 위원장으로선 취임하자마자 극한 대치에 직면할 경우 정치적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복안이 있다”며 세월호법 협상에 대한 유연한 대처를 공언한 것은 이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그런 만큼 세월호 협상과 정기국회 참여라는 ‘투 트랙’ 전략으로 선회할 가능성도 있다. 문 위원장이 “싸워도 국회 안에서 싸워야 한다”고 강조한 것도 이를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국회 정상화에 대한 명분을 쌓고, 상임위 활동 등에서 특별법 필요성을 부각하는 것이 협상력을 높일 수 있다는 셈법이 깔려 있는 셈이다.

평소 ‘통 큰 정치’를 강조해 온 김 대표도 “언제든지 만나겠다”며 호응하고 있다. ‘힘있는 여당이 가급적 양보하면서 가는 것이 정치’라는 소신도 있다. 국면 전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는 배경이다. 당청은 국회 파행이 심각한 만큼 변화의 전기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어느 정도 절충 여지를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생일을 맞은 김 대표가 지난 19일 대통령 축하난을 전달하러 온 청와대 조윤선 정무수석을 만나 정국 해법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 의중을 전달받았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김 대표는 전날 캐나다·미국 순방길에 오른 박 대통령을 공항에서 환송하며 짧은 대화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휴일 국회찾은 여야 대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왼쪽 사진)와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휴일인 21일 각각 국회의원 회관을 찾았다. 김 대표와 문 위원장은 세월호 특별법 처리와 국회 정상화 논의를 위해 이르면 22일 회동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묘수 있나… 회의적 시각도


문 위원장이 얼마나 실권을 갖고 대표직을 수행할 수 있을지가 주목된다. 이날 구성을 마친 ‘문희상 비대위’가 당내 강경파와 가족대책위 간 이견을 조율하면서 협상을 주도해갈 수 있을지에 대해 회의적 시각이 없지 않다. 문 위원장의 ‘복안’을 유가족이 수용하지 않으면 강경파가 다시 들고 일어날 가능성이 적잖다.

협상 국면에서 김 대표 입지도 그렇게 크지는 않다. 아무리 당대표라도 당무와 원내협상 투톱 체제인 당 시스템에 과도하게 개입할 수는 없다. 박 대변인이 “원내대표 간 세월호법 협상 채널은 그대로 유지된다. 대표가 세월호법 협상을 하는 건 아니다”고 선을 그은 것은 이런 맥락에서다. 이미 여당은 ‘특검 추천위 여당 몫 인사 2명을 야당과 가족대책위의 동의를 얻는다’는 재합의안을 마지노선으로 못박았다. 진상조사위 수사권·기소권 부여 문제는 반대 원칙을 고수 중이다. 따라서 향후 협상 쟁점은 여당 몫 인사 추천권을 여당이 갖기는 갖되, 야당과 유족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는 ‘묘수’를 찾는 게 관건으로 꼽힌다. 이날 여야 간 물밑접촉은 없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통화에서 “야당이 유가족과 먼저 의견을 조율한 뒤 여당과 협의하는 것이 맞다. 현 상황에서 대표 회동은 의미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영선 거취… “사퇴냐, 유지냐”

박영선 원내대표의 거취도 관심이다. 박 원내대표의 당무 복귀 명분은 세월호 특별법 수습을 위해 노력한 뒤 결과와 관계없이 사퇴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는 지난 17일 복귀 기자회견에서 사퇴 시점은 명확히 언급하지 않았다. 일단 문 체제 출범으로 비등했던 사퇴요구는 잠잠해졌다. 당내에선 어쨌든 대여 협상 창구인 만큼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분위기가 엿보인다. 협상 결과에 따라 박 원내대표 거취도 결정될 공산이 크다.

이우승·홍주형 기자 ws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