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새누리 당 보수혁신위 출발부터 ‘삐걱’

입력 : 2014-09-22 19:17:13 수정 : 2014-09-22 21:31:3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친박계, 소장파 배치 불만 표출… 유기준 “위원선정 상의 거쳐야”
내부서도 개혁방향 놓고 잡음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취임 일성으로 제시한 당 보수혁신위원회가 출발부터 삐걱대는 모양새다. 위원장을 맡은 김문수 전 경기지사를 비롯해 김 대표와 가까운 소장파 인사들이 혁신위 전면에 배치되면서 주류인 친박(친박근혜)계가 불편한 속내를 드러냈다.

친박계 3선 유기준 의원은 22일 의원총회에서 “혁신위원을 선정하기 전에 미리 당내에서 충분한 상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당내 공감을 얻지 않고서는 올바른 혁신을 할 수 없다”며 “혁신위원을 인사할 때부터 당에 의논을 하지 않으면 옳게 혁신이 될 수 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내에선 유 의원의 생각에 친박계 상당수가 동조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무성 체제’에 대한 친박 진영의 누적된 불만이 혁신위 인사를 핑계로 공식 표출된 것이란 해석도 있다.

홍문종 의원도 기자들과 만나 “(혁신을) 할 사람이 됐느냐, 안 됐느냐를 떠나서 어느 정도 공감대를 얻어서 했으면 훨씬 좋지 않았을까 한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앞서 지난 18일 최고위에서도 혁신위 인선 의결과정에서 일부 지도부가 “상의를 했으면 좋지 않았겠느냐”며 불만을 토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혁신위 내부에서도 개혁 방향을 둘러싸고 잡음이 새어 나온다. 김영우, 조해진 의원 등 5명의 혁신위원이 포함된 당내 초·재선모임 ‘아침소리’는 이날 정례회의에서 혁신 방향을 주제로 토론을 벌였다. 이들은 최근 김 위원장이 언급한 ‘특수약자층 비례대표 의석 전체 배분’ 방침에 대해 “원칙 없는 포퓰리즘”이라며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조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혁신위에서 개헌문제를 비켜갈 수 없다”며 개헌 이슈를 혁신위 의제에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세준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