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김무성·문희상, 정쟁 끝낼 ‘정치복원 말뚝’ 박기를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4-09-22 20:59:57 수정 : 2014-09-22 23:37:3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어제 마주 앉았다. 문 위원장이 야당의 구원투수로 나선 이후 여야 대표의 첫 회동이다. 두 사람은 세월호특별법과 관련해 양당 원내대표의 대화 재개를 촉구하기로 했다. 정치를 복원하고 국회를 빨리 열어야 한다는 데도 뜻을 같이했다.

세월호특별법 2차 합의안이 세월호 유가족과 새정치연합 강경파의 반발로 파기된 이후 여야의 대화는 한 달 이상 중단됐다. 그 여파로 정기국회는 4주째 개점휴업 상태다.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불신과 분노는 하늘을 찌른다. 국회는 문을 닫고 정치는 실종된 점을 고려하면 두 사람의 만남은 늦은 감이 없지 않다.

새정치연합 친노계 좌장인 문재인 비상대책위원은 어제 “새누리당이 세월호특별법 재협상안보다 진전된 대안을 갖고 오면 유가족을 설득하겠다”고 했다. 세월호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기소권을 주는 문제를 양보하면 새누리당이 특검 문제에서 성의를 보이라는 주문이다. 문 위원장에 이어 문 비대위원까지 핵심쟁점인 수사권·기소권 문제에 대해 기존의 입장을 접을 뜻을 내비쳤다. 수사권·기소권을 더 이상 고집하기 어려운 만큼 2차 합의안을 토대로 실질적인 이득을 찾겠다는 판단인 듯하다. 야당은 무리한 요구를 접고 합리적인 해법을 찾아야 한다.

김 대표도 유연한 대응을 할 필요가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2차 합의안을 마지노선으로 제시했다고 해서 그것에 갇힐 필요는 없다. 야당을 포용하는 정치력을 발휘해야 한다. 정국이 이 지경에 이른 데에는 야당 책임이 크지만 여당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여야 대표가 한 번 만났다고 모든 것을 해결할 수는 없다. 첫술에 배 부를 리가 없다. 여야를 대표하는 두 사람의 자세가 중요하다. 정쟁을 접고 정치를 복원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머리를 맞대야 한다. 해결하지 못할 문제는 없다. 세월호특별법만 중요한 것이 아니다. 국회에는 경제·민생 법안이 산적해 있다. 상임위를 통과하고도 처리하지 못한 법안이 90건을 넘는다. 예산 결산조차 하지 못한 상태에서 새해 예산안 심사도 시급하다. 김 대표와 문 위원장은 정쟁을 끝내고 어떻게 정치를 복원시킬지를 고민하고 협의하기 바란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