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새정치련 비대위 '차기 전대 룰' 놓고 벌써 잡음

입력 : 2014-09-23 19:39:02 수정 : 2014-09-24 00:23:4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文 ‘모바일투표 재도입’ 시사에
박지원 “문희상 말조심 하라”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의 첫 회의가 열린 지 하루 만인 23일 차기 전당대회 룰을 둘러싼 잡음이 흘러나왔다. 모바일 투표 재도입 문제 때문이다. 공정한 전대를 준비해야 할 비대위에 각 계파 후보군이 참여하면서 예고된 갈등으로 지적된다.

박지원 비대위원은 이날 트위터에 글을 올려 “문희상 비대위원장에게 공·사석에서 발언을 조심하라 말씀드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모바일 투표는) 문제가 없는 게 아니라 가장 큰 문제이고, 특히 비대위에서 논의도 안 되었고 비대위 출범하자마자 이런 시비가 시작되면 안 된다”고 못박았다. 이어 국립서울현충원의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뒤 기자들과 만나서도 “저는 (모바일 투표 도입에) 반대했고 이미 폐기된 것”이라며 “지금 그런 예민한 문제를 거론하면 비대위가 제 구실을 하지 못하게 된다”고 공개 경고했다.

문 위원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모바일 투표가 문제 있는 게 아니다”며 “개표 확인 작업이 까다로운 점 등을 보완한다면 그처럼 간단명료한 게 어디 있나”라고 재도입을 시사했다.

친노(친노무현)계와 강경파는 모바일 투표 재도입과 함께 당원이 아닌 일반 국민이 참여하는 오픈프라이머리(국민참여경선)에 적극적이다. 반면 온건·중도파는 당원 중심의 경선을 지지한다.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경선 룰에 대한 양측의 신경전은 불가피해 보인다.

특히 당헌·당규개정분과위, 조직강화특별위 등 전대를 앞두고 예상되는 각 위원회 구성 과정에서 힘겨루기는 더욱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강특위는 당의 기초조직이나 다름없는 대의원 구성 권한을 갖는 지역위원장 인선과 맞물려 있다. 현역이 아닌 원외는 지역위원장을 맡으면 차기 총선 공천에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된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계파별 셈법이 분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차기 당권주자로 거론되는 계파 수장들이 비대위에 대거 참여한 것에 반해 중도·온건파가 배제된 데 따른 여진도 계속됐다. 4선의 김영환 의원은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범친노 강경파 일색으로 비대위가 구성됐다”며 “아프리카 부족국가도 아니고 계파 수장들을 앉혀놓고 비대위를 구성해 계파정치를 타파하겠다고 하는 건 자가당착”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문희상체제 하에서 문재인 의원이 전면에 부상하는 문·문 투톱체제, 소위 ‘쌍문동 체제’가 만들어진 것”이라고 쓴소리했다.

문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원들과 함께 외부 첫 일정으로 현충원을 찾아 참배했다. 그는 방명록에 ‘今臣戰船 尙有十二(금신전선 상유십이: 신에게는 아직도 12척의 배가 남아 있습니다)’라는 글을 남기며 당 위기 극복의 결의를 다졌다. 문 위원장은 최근 비대위 구성의 형평성 논란에 대해 “원래는 (친노계인) 이해찬, 한명숙 전 총리도 불러야 하는데 안 부른 것”이라고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달중 기자 da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