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폭행혐의 세월호 유가족 25일 대질조사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4-09-23 19:58:58 수정 : 2014-09-23 19:58:5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신고·목격자 등과 진술 엇갈려
김현 의원 피의자 전환도 검토
대리운전기사와 행인들을 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는 세월호 유가족들이 대질조사를 받는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김형기 전 세월호 가족대책위 수석부위원장과 김병권 전 위원장, 한상철 전 대외협력분과 부위원장, 이용기 전 장례지원분과 간사 등 유가족 4명을 25일 오후 1시 추가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경찰은 지금까지 목격자 10명이 유가족들이 대리기사를 일방적으로 때렸다는 일관된 진술을 확보했다. 하지만 경찰은 김 전 위원장을 제외한 3명이 혐의를 일부 또는 전면 부인하고 있어 신고자와 목격자 3명과 대질조사를 벌인 뒤 구속영장 신청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대리기사 폭행 사건’으로 물의를 일으킨 김병권 전 세월호 가족대책위 위원장(왼쪽)과 김형기 전 수석부위원장이 19일 오후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출석하고 있다.
이재문 기자
김 전 수석부위원장은 신고자 한 명에게 맞아 넘어져 치아가 부러졌으며 자신은 정당방위를 한 것뿐이라고 주장하고 있어 이 부분을 집중 조사할 계획이다. 경찰은 김 전 위원장은 혐의를 인정했지만, 목격자들의 진술에서 추가로 드러난 범죄사실에 대한 조사가 필요해 재소환을 통보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이들과 함께 입건된 지일성 전 진상규명분과 간사는 폭행 상황이 종료된 시점에 사건 현장에 나타난 것으로 확인돼 현재까지는 혐의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경찰은 당시 현장에 함께 있었던 새정치민주연합 김현 의원과 수행비서에게 참고인 신분으로 24일 오전 10시 출석하라고 통보했으나 김 의원 측으로부터 답변을 받지 못했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참고인 신분이라 출석을 강제할 수 없어 날짜를 다시 조율해야 한다”며 “김 의원이 폭행에 직접적으로 가담한 정황은 없지만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할 수 있는지 법률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권이선 기자 2su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