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경오의디지털세상] 양치기 소년의 허위사실 유포와 처벌

관련이슈 이경오의 디지털세상

입력 : 2014-09-29 22:10:10 수정 : 2014-09-30 01:44:1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세계의 모든 어린이가 즐겨 듣는 동화 중의 하나인 양치기 소년. 일상이 심심했던 소년은 늑대가 나타나지도 않았는데 늑대가 나타났다는 허위정보를 유포해 사람들이 정상생활을 하는 데 지장을 초래했고 이런 거짓말을 지속적으로 반복했다. 과연 이 양치기 소년은 법적으로 처벌이 가능한가. 동화에서는 실제로 늑대가 나타나서 양이 잡아먹히는 벌을 받는 것으로 끝나고 법이나 공권력에 의한 처벌은 받지 않는다. 마을 사람들은 선의에 의해 양치기 소년을 자발적으로 도우려 했기 때문에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없다고 한다.

얼마 전 검찰은 사이버공간에서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사람에 대해 강력한 제재를 하겠다고 발표했다. 중대 허위사실 유포범을 원칙적으로 구속수사하고, 허위 게시물을 전달하는 경우에도 최초 게시자에 준하는 처벌을 하기로 했다. 정보통신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는 ‘정보통신망을 통해 사람을 비방할 목적으로 공공연하게 거짓의 사실을 드러내 다른 이의 명예를 훼손한 자는 7년 이하의 징역, 10년 이하의 자격정지,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번 검찰의 발표에 대해 일부에서는 무리한 법적용이라는 지적도 있고 나날이 심해지는 인터넷상의 허위사실 유포행위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라는 반응도 있다. 허위사실에 대해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않고 자신의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 등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경우 처벌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검찰 처벌의 의지는 헌법에서 보장하는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라 생각될 수도 있다.

이경오 선문대교수·컴퓨터공학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상에 유포되는 허위사실에는 그냥 웃고 넘어갈 만한 내용이 있는가 하면 다른 사람을 자살로 몰고 갈 정도로 심각한 내용도 있다. 누가 보았을 때도 진실이 아닌 것 같은 허위사실은 일반 대중이 거짓임을 쉽게 알 수 있어 문제가 되지 아니할 수도 있겠으나 그 내용이 치밀하고 논리적이며 설득력 있는 허위사실은 상당한 공감을 얻으며 매우 빠른 속도로 많은 사람에게 전파된다. 휴대폰 전화번호 앞의 ‘010’을 빼고 전화를 걸면 통신요금이 절약된다는 설이 유포된 적이 있다. 이는 페이스북 등을 통해 많은 젊은 사람에게 설득력을 가지고 전파됐으며 이를 고의적으로 숨긴 통신사에 대한 비난 여론이 거세게 일어난 적이 있었다. 물론 사실이 아닌 허위 내용이었다.

인터넷상의 허위정보가 유포되는 것은 적극적으로 막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를 위한 법적인 대응은 한계가 있다. 법은 제정 절차가 복잡하며 시간이 많이 걸리고 그 적용 역시 선의의 피해자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적용도 까다로운 편이다. 빠르게 변하고 있는 현대사회의 디지털 사이버세상의 부작용을 법으로 규제하고 처벌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늑대소년처럼 무료한 일상을 달래기 위해 거짓말을 하고 이 거짓말을 전파해 다른 사람에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세상에서 글을 대하는 바른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에서 체계적인 인터넷 윤리 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성인들에게도 지속적인 계몽활동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이경오 선문대교수·컴퓨터공학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