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해외직접구매 1조원 시대…"'역직구 시장' 공략해야"

입력 : 2014-10-01 08:14:35 수정 : 2014-10-01 08:19:5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작년 중국 해외직구 시장 규모는 352억불 해외 직접구매(직구) 시장 규모가 연간 1조원을 돌파함에 따라 국내 물류업계가 항공·해상 복합운송능력을 확보하는 동시에 국내제품을 해외고객에게 직접 파는 역직구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일 '물류산업 트렌드 변화와 물류기업 대응 방안' 보고서에서 "경쟁 심화로 포화상태에 이른 국내 물류업계가 성장 정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1조원 시대를 연 해외직구 시장을 새로운 성장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직구는 건수로 1천116만건, 금액으로 1조1천29억원에 달해 사상 최대였다. 올해도 8월 기준으로 988만건에 1조원을 돌파해 지난해 기록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대한상의는 물류업계가 해외직구 물량 증가에 대처하기 위해 항공운송과 해상운송을 동시에 운영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현재 해외직구 물량의 99.5%는 항공으로 운송되지만, 부피가 크고 중량이 무겁거나 유행에 덜 민감한 품목인 가전제품·가구류·완구류 등은 해상운송 비율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상의는 "해상운송이 항공운송보다 약 60%의 비용절감 효과가 있다"며 "유행에 민감한 의류·패션잡화 등은 항공운송을, 배송일에 구애받지 않는 제품은 해상운송을 이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상의는 중국·동남아시아 등을 대상으로 역직구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역직구란 해외고객이 국내 쇼핑몰에서 국내상품을 직접 구매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 입장에선 해외직구가 수입, 역직구가 수출 개념이다.

지난해 중국의 해외직구 규모는 우리나라의 35배에 달하는 352억 달러(약 37조원)에 달했다. 2018년에는 거의 4배인 1천200억 달러(약 126조원)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상의는 "한류 영향으로 국내제품 역직구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며 "특히 화장품·유아식품 등에 대한 중국인들의 선호도가 높고 지리적으로도 가까워 중국 중심의 역직구 시장이 계속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내 물류업계는 배송·구매대행, 전자상거래 해외배송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며, 이를 국내 중소 제조·유통기업들과도 연계할 필요성이 있다고 상의는 권고했다.

상의는 "해외 배송·구매대행 서비스에 뛰어든 순펑(順風), 중퉁(中通) 등 중국 물류기업과의 경쟁에도 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