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朴 대통령 "軍, 인권모범지대로 환골탈태 하길"

입력 : 2014-10-01 11:12:23 수정 : 2014-10-01 11:36:1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박근혜 대통령은 1일 국군의날 기념사를 통해 "우리 사회의 인권 모범지대로 환골탈태하는 군이 되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건군 66주년을 맞아 이날 오전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국군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이제 우리 군은 과거의 잘못된 관행과 적폐를 바로 잡아서 새로운 정예강군으로 거듭나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진정한 군의 기강은 전우의 인격을 존중하고, 인권이 보장되는 병영을 만드는 데서 출발한다"면서 "병영문화 혁신은 단순히 사건·사고를 예방하는 차원이 아니다"고 했다.

이어 "구성원의 의식과 제도, 시설 등 모든 요소를 완벽하게 변화시켜서 우리 군의 하부구조를 튼튼하게 하고, 궁극적으로 충성심과 애국심으로 단결된 선진 정예강군을 육성해 나가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강한 군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군의 노력과 함께 국민의 사랑과 신뢰가 대단히 중요하다"면서 "군은 끊임없이 자기혁신을 통해 더욱 건강한 조직으로 거듭나야 하며, 국민들께서도 우리 군이 책임감과 애국심을 갖고 대한민국을 굳건히 지켜낼 수 있도록 애정과 믿음으로 군의 노력을 지지해 달라"고 요청했다.

북한 인권에 대해 박 대통령은 "얼마 전 유엔의 여러 회의에서 북한의 심각한 인권 문제를 알리고, 북한 주민들의 삶을 개선하는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면서 "오늘날 국제사회가 크게 우려하고 있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북한 인권 문제"라고 소개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 주민들의 삶을 풍요롭게 열어나가고, 한반도 평화통일의 기반을 구축하는 것은 이제 우리 군과 국민들이 사명감을 갖고 해야 할 일"이라며 "그러기 위해 우리 군은 대북억제와 대응능력은 물론, 한반도 안정과 세계 평화에 이바지하는 군으로 더욱 크게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박 대통령은 "특히 북한 핵 문제는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에 가장 큰 위협이며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시급한 과제"라며 "북한은 핵이 남북관계 발전의 가장 큰 걸림돌임을 직시하고, 하루속히 핵을 포기하고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이 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박 대통령은 "지난 66년 동안 그래왔듯이, 앞으로도 국군은 우리나라의 운명을 지키는 초석"이라며 "우리 후손들에게 풍요와 번영을 물려주고 평화롭고 자유로운 통일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애국심과 책임감으로 무장해 달라"고 국군 장병들과 관계자들에게 요청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최지우 '여신 미소'
  • 최지우 '여신 미소'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
  • 뉴진스 다니엘 '심쿵 볼하트'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