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검찰, '57억 불량품' 로봇물고기 본격 수사

입력 : 2014-10-01 19:46:47 수정 : 2014-10-02 15:55:1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생산기술硏·제조사 대상
검수 조작·금품비리 정밀조사
4대강 수질 관리용으로 만들어진 ‘로봇물고기(사진)’ 연구 성과 과장 여부를 규명하기 위한 검찰 수사가 본격 시작됐다. 이명박정부가 57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만큼 심혈을 기울인 국책사업 과정에서 연구 성과 부풀리기와 비리가 있었는지를 검찰이 밝혀낼지 주목된다.

수원지검 안산지청 형사3부(부장검사 김환)는 1일 감사원 수사 의뢰를 받아 로봇물고기 연구 총괄 책임자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생기원) 수석연구원 A(53)씨를 수사 중이다.

A씨는 지난해 5월 로봇물고기 제작업체 2곳이 납품하지도 않은 시제품을 납품한 것처럼 허위 검수조서 작성을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같은 해 6월 이들 업체에 연구개발비 8900만원을 부당 지급한 혐의도 있다. A씨는 연구 종료일인 지난해 6월30일까지 시제품이 제작되지 못한다는 점을 알고 ‘껍데기’인 금형만 납품받기로 했으며, 이마저도 받지 못한 상태에서 연구비를 정산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감사원으로부터 A씨 관련 자료를 넘겨받아 검토하고 있다. 검찰은 A씨와 제작업체 간 금품이 오가는 등 추가 혐의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로봇물고기는 이 전 대통령이 “4대강 수질 오염을 막을 수 있다”며 57억원을 들여 2010년 6월부터 3년간 추진했으나, 4대강에 한 번도 투입되지 않아 논란을 빚었다. 감사원은 이 사업에 대한 감사를 벌여 지난 4월 A씨를 사기 및 배임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한 데 이어 7월 로봇물고기 9대 중 7대가 고장 나는 등 A씨가 연구 성과를 과장 보고했다고 밝혔다.

조성호 기자 comm@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