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女, 男보다 중고거래 더 많이 한다

입력 : 2014-10-02 14:14:47 수정 : 2014-10-02 20:22:1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내 대표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옥션이 ‘중고장터 간편택배 서비스’ 도입을 맞아 회원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남성은 디지털기기(57%), 여성은 의류-잡화(32%)를 가장 많이 거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일 밝혔다.

전반적으로 여성은 남성에 비해 중고 상품에 대한 호감도도 높고 더 다양한 상품을 거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성 응답자는 의류잡화에 이어 유아동용품(24%), 도서(21%), 디지털기기(17%), 화장품(14%)순으로 중고 거래 경험이 있었고 남성은 자전거, 캠핑용품 등 스포츠∙레저용품(17%), 의류-잡화(11%) 순으로 거래경험이 있었다.

중고 거래 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조건으로는 응답자 절반 이상(52.8%)이 ‘상품 상태’를 꼽았다. 중고매매 활성화에 따라 가격(22.9%)보다도 상품 품질을 더 중요시하게 된 셈이다. 중고 거래에서 중요한 판∙구매자 신용도(14.5%), 제품배송 방법(8.5%)도 중요한 고려 요소로 꼽혔다.

또한 여성은 몸에 닿는 의류, 잡화, 유아동 상품에 대한 호감도가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신발 중고구매 의향을 묻는 질문에 여성의 64%는 ‘구매한다’고 답했으나, 남성은 47%가 ‘구매한다’고 답변해 여성에 비해 호감도가 적었다. 유아용품 중고 구매 의향에서도 여성은 59%가 ‘있다’고 답했으나 남성은 49.5%만이 ‘있다’고 답했다.

옥션 박지영 중고장터 프로젝트팀장은 “모바일 중고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특히 여성 소비자 위주로 중고상품 거래 수요가 다양하게 늘어나는 것으로 보인다”며 “중고 거래 고객들이 느끼는 주요 불편 중 하나인 택배 발송이 간편화되면서 거래 규모가 더 늘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