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재테크 레슨] 저금리시대 어디에 투자할까

관련이슈 재테크 레슨

입력 : 2014-10-07 20:48:33 수정 : 2014-10-07 22:47:1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재테크 최대 이슈는 ‘절세’, 비과세상품 우선 선택해야 연 1%대 금리의 예금상품까지 등장하고, 한국은행의 기준금리의 추가 인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 흘러나오는 등 ‘초저금리 시대’가 현실화됐다. 물가상승률을 고려하면 실질금리는 제로이거나 오히려 마이너스 상황으로 치닫고 있어 적절한 투자상품을 찾기 쉽지 않다.

저금리 시대 재테크를 위해 투자 유형별로 비과세상품, 절세상품, 중위험중수익의 투자상품, 고배당주 펀드의 장기투자를 통한 세금 혜택, 일정 비중 주식이 포함된 자산 등 여러 투자상품을 꼼꼼히 따져보고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이상민 신한은행 PWM도곡센터 팀장
특히 정부의 배당활성화 정책과 자산효과(주식, 부동산 등 자산가치 상승을 통한 가처분 소득 증가효과)를 통한 경기 부양 의지를 고려할 때 배당주 펀드나 지수형 상장지수펀드(ELF)를 포함한 인덱스펀드, 절대수익 추구형 펀드 등 다양한 상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2년 이상의 장기적인 투자를 고려 시 주식과 채권을 분산하는 자산배분형 펀드, 선진국과 이머징시장 주식과 채권에 투자하는 글로벌 자산배분형 펀드도 있으니 관심을 가져 보자.

재테크 시장 최대 이슈는 ‘절세’다. 금융소득종합과세 기준금액이 40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하향 조정됐고, 소득공제 제도가 세액공제 방식으로 전환되면서 고액 연봉자들에 대한 세 부담이 커졌기 때문에 비과세 상품을 찾아 가입을 서둘러야 한다. 재형저축, 생계형저축, 물가연동국채, 브라질국채등 비과세 상품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생계형 저축은 만 60세 이상이거나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에 해당되면 올 연말까지 가입한 경우 3000만원까지 금융소득에 대해서는 비과세된다.

세금우대저축은 일반 금융소득에 대한 소득세율(14%)보다 낮은 세율(9%)이 적용되고 분리과세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만 20세 이상 내국인이면 1000만원까지, 생계형저축 가입 대상자인 경우에는 3000만원까지 가입할 수 있다. 올해 말까지 세금우대는 가입이 가능하므로 챙겨서 꼭 가입해 둬야 한다.

금융재산의 규모가 큰 고객이라면 저축성보험이나 국내 주식형 펀드에 투자하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 계약기간이 10년 이상인 저축성 보험의 경우 보험차익에 대해 이자소득세가 과세되지 않는다. 여기에 은행들은 달러 약세 기조 속에 여유 돈을 활용한 ‘환테크’를, 보험사들은 가입 기간이 길수록 원금과 이자가 늘어나는 ‘복리형’ 상품 가입을 추천하고 있다. 환테크 수단으로는 외화 예·적금 통장 외에도 보험사의 ‘달러보험’, 자산운용사의 ‘역외펀드’ 등이 있다.

이상민 신한은행 PWM도곡센터 팀장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