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탈모의 계절 '탄산수 헤드스파’ 각광

입력 : 2014-10-09 21:09:34 수정 : 2014-10-10 16:42:3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모공 깊숙이 작용하는 탄산가스 기포로
두피 노폐물·각질 제거… 혈행 순환 도와
탈모 방지·염색·파마로 인한 문제도 완화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는 시대입니다. 글쓰기에 관심있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세계미즈리포터는 적극적인 여성 소비자이자 뉴스 생산자입니다. 그동안 온라인에서 활동해온 ‘세미리포터’들이 전하는 생활뉴스, 체험기 등을 격주로 지면에 싣습니다.


‘백세 시대’를 사는 세상이다. 그러다 보니 실제 나이보다 젊게 보이고 싶어 내적 건강을 챙기는 동시에 자기 외모와 스타일에 투자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그중에서도 두피 건강이나 탈모 관리를 위해 지출하는 비용이 부쩍 늘면서 미용업계가 시장 규모를 3조원대로 크게 잡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탈모 자체가 의료 부문에서 다소 무겁게 느껴지는 경향이 있지만 요즘은 두피 관리와 탈모 예방을 위해서라면 누구나 쉽게 다가가기 바란다.

여러 방법 중에 탄산수 테라피(치료), 즉 이산화탄소와 물을 중화시켜 머리를 감겨주고 머리 피부의 문제점을 완화해 주는 신종 두피관리 ‘숍’이 요즘 인기다.

이런 탄산수가 의료계에서는 치료 방법으로, 미용업계에서는 두피 관리에 이용된다는 건 좀 생소하게 느껴질 것이다.

충북 청원군의 초정리약수 하면 떠오르는 자연 탄산수와 스파 시설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탄산수는 우리에게 친근하다. 사람 몸에 안전한 이런 탄산수가 비만 및 임산부들의 치료 목적으로도 쓰이고 있어 주목된다.

유럽이나 일본은 탄산수로 심장병을 고치는 치료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산화탄소로 목욕을 하면 혈관 안에 이산화탄소수가 늘어나면서 뇌는 탄소를 이물질로 인지해 대용량의 산소를 혈액에 공급한다는 것이다.

이럴 때 혈액순환이 잘돼 심장병 치유에 도움을 준다는 논문 결과도 나와 있다. 탄산수 테라피로 수술 후 회복 및 당뇨로 인한 피부상처 치료도 가능하다.

두피 및 탈모에 탄산수를 이용하게 되면 ▲모공에 부착된 피지 제거 ▲모발에 붙어있는 실리콘, 왁스, 이물질 제거 ▲모발과 두피 보호막 형성 ▲혈행(血行) 촉진으로 신진대사 증대 효능이 있다.

모공 깊숙이 작용하는 탄산가스 기포가 두피 및 모발 노폐물과 각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며 혈행 순환을 상승시켜 육모·발모에 영향을 준다. 또 모낭충, 비듬균 등의 바이러스 미생물을 살균 소독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파마나 염색 탈색 후 화학성분으로 인해 두피와 모발에 가려움증과 염증이 생길 수도 있으나 탄산수 테라피로 독소를 제거해 빨리 진정시킬 수 있다.

탄산수를 이용해 머리를 감고 있는 모습.
일반적으로 탄산수 목욕은 15분 정도가 가장 효과적이며 두피 보호 및 탈모 예방을 위한 탄산수 테라피는 5분 정도가 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경기도 분당 서현점 수헤드스파 박수경 원장은 “탄산수 테라피로 두피 관리와 탈모 개선을 개선해주는 ‘헤드스파 테라피니스트’가 새로운 직종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남녀노소 누구나 샴푸라는 개념에서 고급화된 자연친화적인 방법으로 짧은 시간에 마음의 평온함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원장은 또 “스트레스로 인한 현대인들의 두피 손상과 탈모 현상을 줄이는 데 탄산수 테라피가 앞으로 각광받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소영 리포터 ann5521@segye.com

<세계섹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