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판교 참사에서 다시 보는 무책임과 뻥 뚫린 안전의식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4-10-19 21:46:04 수정 : 2014-10-19 21:46:0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17일 환풍구 추락 사고로 2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성남 판교테크노밸리 축제 현장엔 안전요원이 아예 존재하지 않았다고 한다. 경찰이 공개한 잠정 수사 결과가 그렇다. 기가 찰 노릇이다.

경기지방경찰청 수사본부는 어제 “축제 계획서에는 안전요원 4명을 배치하는 것으로 돼 있었지만 애초 안전요원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서류상에 안전요원으로 등재된 이들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축제 계획서에는 경기과학기술진흥원 직원 4명이 안전요원 역할을 하는 것으로 돼 있었다. 하지만 해당 직원은 자신이 안전요원인지조차 모르고 있었다고 한다. 안전요원은 서류상에만 존재했던 셈이다.

아쉬운 안전 의식도 곱씹게 된다. 판교 참사 직전 행사 진행자가 “환풍구에 올라가지 말라”, “위험하니 내려와라”라고 경고했다는 얘기도 있다. 하지만 불특정 다수의 관객이 일시에 몰리고, 군중심리가 작동하게 마련인 행사 특성상 안전요원이 없었다면 얘기는 달라질 수밖에 없다. 주최·주관 측의 안전관리 책무가 불거질 수밖에 없다. 왜 이런 어이없는 일이 빚어졌는지 밝혀야 한다. 나아가 판교 축제와 유사한 행사를 치르는 전국 지자체와 관련 기관 책임자들은 행사 안전망에 같은 허점은 없는지 돌아봐야 한다.

중앙정부 대응이 필요한 것도 있다. 법제적 보완이다. 환풍구 사고는 처음 발생한 게 아니다. 전국에서 추락사고가 잇달아 발생해 왔다. 환풍구 등의 시설이 인명을 앗아가는 블랙홀로 둔갑한 셈이다. 그런데도 대도시에 널린 수많은 지하철 환풍구는 명확한 설계 기준조차 없다. 건축물 환풍구도 설계 규정이 제각각이고 보행자 안전 규정은 전무하다. 안전 사각지대를 방치한 책임이 여간 무겁지 않다. 경기도와 성남시는 중앙정부에 제도 개선을 건의하기로 했다고 한다. 이런 다급한 건의 이전에 중앙정부가 알아서 할 일을 했다면 피눈물 나는 판교 비극도 없었을 것이다.

명확히 시비를 가려야 할 것도 있다. 책임 소재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경기도에서 일어나는 안전사고의 최종 책임은 경기도지사인 저에게 있다”고 했다. 하지만 성남시 입장은 판이하게 다르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성남시는 이 행사와 관계없다”며 “나는 축사만 했다”고 했다. 철저한 조사를 통해 꼴사나운 진실 공방을 가려야 한다. 시민의 안전을 책임져야 할 공직자의 판이한 자세를 엿보게 된다. ‘공직자는 무한 책임을 진다’는 생각을 가질 때 시민의 안전은 지켜질 수 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