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K-water, 제 2차 아시아 물 관련 고위급 회담 개최

입력 : 2014-10-20 16:57:05 수정 : 2014-10-20 16:57:0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K-water(사장 최계운)는 20일 오후 경주 현대호텔에서 아시아 지역의 물 문제 해결을 위한 ‘제2차 아시아 물 관련 고위급 회담(2nd Asian Water High Level Round Table)’을 개최했다.

이번 고위급 회담은 아시아 지역의 물 문제를 주제로 태국, 네팔, 몽골, 베트남, 우즈베키스탄의 물 분야 장·차관과 ADB, UNESCO 등 국제기구의 책임자가 참여했다. 참여자들은 아시아 각 국가의 물 공급, 위생, 수자원시설, 재정 등 물 관련 세부 현안을 공유하여, 보다 실질적인 물 문제 해결책을 찾고 지속적인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그 일례로, 미얀마는 많은 강과 하천으로 물은 풍부하지만 가용 수자원인 식수와 농업용수가 부족해 국제기구에 재정 및 기술적 원조를 요청했다. 현재 K-water에서는 미얀마 에야와디강(江)의 수자원 마스터플랜을 수립 중이다.

또한, 국토의 대부분이 사막이고 수자원 총량의 3분의 2가 인접국가로 흘러들어가는 몽골지역에는 수자원관리 첨단기술을 활용한 수자원정보시스템 구축을 K-water와 아시아개발은행(ADB)이 공동으로 논의 중이다.

최계운 K-water 사장은 “우리의 물 관리 경험 및 기술력을 바탕으로, 아시아지역의 물 문제 해결을 위해 앞장서겠다.”며 “지속적인 물 문제 해결을 위해, 내년 대구경북에서 열리는 제7차 세계물포럼기간 중에 제3차 아시아 물 관련 고위급 회담을 개최하고‘아시아지역 물 관리 현황 보고서’를 출간하겠다”고 밝혔다. 

지차수 선임기자 chasoo@segye.com
사진=K-water 제공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