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판교 행사 공동주최 논란 ‘진실게임’

관련이슈 판교 야외공연장 붕괴사고

입력 : 2014-10-20 18:49:10 수정 : 2014-10-20 23:21:1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경기도·성남시 “관련성 없다” 고수
주최측 명기 제각각… 경찰 “확인 중”
환풍구 덮개 붕괴로 27명의 사상자를 낸 판교 테크노밸리축제 행사의 주최를 둘러싼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경기도와 성남시는 행사가 열리기 전부터 현수막과 팸플릿 등을 통해 공식 주최 측으로 대대적으로 홍보됐지만 사고 이후에는 발뺌하는 모양새로 일관하면서 책임 회피 의혹까지 일고 있다. 경찰의 수사 결과에 따라 희생자 보상 범위와 기관별 과실 여부가 가려질 전망이다.

이재명 성남시장이 20일 기자회견을 통해 보상 책임과 관련해 이데일리와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이 질 것이라고 밝혀 성남시는 사고 행사와 관련이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하지만 성남시가 행사에 관여한 정황은 적지 않다. 경기도·성남시 합동대책본부 등에 따르면 성남시는 사고 이틀 전인 지난 15일 1100만원의 이데일리 홈페이지 광고를 언론재단에 의뢰했다. 성남시는 “다른 언론사에도 지불하는 통상적인 광고비”라는 입장이지만 광고 의뢰 시점과 배경이 의혹으로 남는다.

경기도 역시 이데일리 측이 산하기관인 진흥원에 보낸 행사 협조 요청 공문에 수신자로 함께 명기돼 있다. 

환풍구 추락사고가 일어난 판교 테크노밸리 축제 홍보물들. 홍보물마다 주최가 조금씩 다르게 표시 돼 있다.
경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경기도와 성남시의 과실 여부를 수사하고 있다. 두 지자체 관계자가 행사 기획 과정에 관여했거나 예산 지원을 약속한 정황 등이 드러날 경우 안전관리 책임을 물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관계자는 경찰 조사에서 “지난 6월16일부터 성남시 임모 비서실장을 세 차례 이상 만나 행사계획서를 전달했다”고 진술했다. 이데일리는 행사비 지원을 전제로 성남시를 주최 단체로 표기하는 조건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성남시 관계자는 “이데일리 관계자와 두 차례 만났고 3000만원 후원 요청이 들어왔지만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밝혔다.

경기지방경찰청 수사본부 관계자는 “홍보 수단별로 주최 측 명기가 제각각인 이유를 확인 중”이라며 “기관별 입장이 달라 수사를 더 해본 뒤 과실 여부를 가릴 것”이라고 말했다.

성남=오영탁·염유섭·김건호 기자 oy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