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정부, 대북전단 저지 시사…25일 또 살포 예고

입력 : 2014-10-21 18:47:21 수정 : 2014-10-21 20:53:5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경찰이 안전조치 가능” 밝혀
25일 민간단체 또 살포 예고
정부 당국자는 21일 민간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해 “국민의 생명과 신체, 재산에 위험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경찰이 필요한 안전조치를 취하는 것이 가능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의 언급은 대북전단보내기국민연합 등이 오는 25일 임진각에서 대북전단을 대형 풍선에 매달아 북한으로 띄워 보내겠다고 예고한 가운데 나온 것이다.

“北인권법 제정하라” 북한인권시민연합 회원들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앞에서 북한인권법 제정을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이재문 기자
통일부 당국자는 “법적 근거 없이 전단 살포 행위 자체를 직접 규제할 수 없다는 것이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면서도 “다만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입장에서 현재 접경지역 주민들의 신변 안전 위험이 우려되는 경우 필요한 안전조치는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이러한 (주민을 위한) 안전조치 문제는 경찰 측이 경찰관 직무를 규정한 법에 따라 판단해 조치하고 있다”며 “어떠한 상황에서 어떠한 조치를 취할 것인지는 경찰이 알아서 판단할 일”이라고 말했다.

남북한은 지난 2월 1차 고위급접촉 당시 상호 비방·중상을 중단키로 합의했으나 정부는 당시 합의가 당국 간 비방·중상을 대상으로 한 것이라는 입장이다. 민간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행위는 표현의 자유가 인정되는 우리 체제 특성상 저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대북전단 살포로 남북한 긴장이 고조되고 2차 남북 고위급접촉 재개도 불투명해지는 상황을 정부는 부담스러워하고 있다.

탈북자 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 회원들이 지난 9월21일 경기 파주시 탄현면 통일동산 주차장에서 전단 20만장을 띄워 보내고 있다. 세계일보 자료사진
경기도 파주 등 대북전단 살포지역 주민들은 보수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중단시켜 달라고 정부에 요청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가 원칙적으로는 대북전단을 금지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도 접경지역 주민의 불안과 신변 안전을 명분으로 대북전단 살포를 저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경찰청 관계자는 “현재는 일부 보수단체의 동향을 파악하고 정부의 입장을 지켜보는 단계”라며 “예정된 대북전단 살포행위의 차단 여부는 추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민서 기자 spice7@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