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셋방살이 면할까…도의회 독립청사 재추진 '논란'

입력 : 2014-10-22 14:06:35 수정 : 2014-10-22 14:06:3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도교육청 "다문화센터 건립예정…검토 보류" 충북도의회가 독립청사 건립계획을 다시 꺼내며 충북도교육청을 압박했다.

지난해 잠시 이슈가 됐다가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사안인데, 도의회의 공식 제기로 논란의 소재로 재등장했다.

이언구 충북도의회 의장과 임병운 새누리당 원내대표, 이광희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22일 기자회견을 열어 내년 초 도의회 옆 중앙초교가 청주 율량동 택지개발지구로 이전하면 그 공터에 도의회 신청사를 건립하는 계획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내년 초 진천군으로 이전할 청주시 서원구 사직동 충북체고의 터 중 도유지를 중앙초 공터와 맞바꾸자는 제안도 했다.

도교육청이 수용하면 내년에 청사건립 타당성 용역을 발주하고 실시설계까지 마친 후 2016년부터 토목·건축공사를 벌여 2018년에 완공한다는 게 도의회가 이날 밝힌 구상의 뼈대다.

의회가 추산한 사업비는 도비 200억원. 토지를 맞교환할 때 평가금액이 부족하면 도교육청에 더 얹어줄 돈까지 합산한 것인데, 의회는 "어디까지나 '추산'한 금액"이라고 강조했다.

도의회는 전국 17개 시·도의회 중 충북에만 독립 의회청사가 없어 1993년부터 21년간 집행부인 충북도 청사에서 더부살이하는 점을 독립청사 건립 필요성의 첫번째 논리로 내세웠다.

현재 쓰고 있는 도청 신관은 집행부와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불편하고 토론회·외빈영접·전국단위행사 등에 필요한 공간이 부족하다는 것이 의회가 내세우는 신청사 건립의 당위성이다.

하지만, 예산승인권을 쥔 도의회의 '갑질'이란 비판도 나온다.

11월 정례회 때 행정사무감사를 벌이고 내년도 도교육청 예산안을 심의할 도의회가 이에 앞서 도교육청에 적지않은 부담을 줬기 때문이다.

이 문제는 지난해에도 이슈가 됐었다.

지난해 11월 당시 행정문화위원회 소속 김형근 전 의원은 안전행정국 행정사무감사에서 도청사 사무공간이 부족해 조직개편 등 '상황'이 발생하면 대책이 없는 실정이고 직원 근무여건도 열악하다면서 "2015년 중앙초가 이전하면 그 터를 활용하는 방안을 찾으라"고 주문했었다.

당시에는 도교육청 재산인 중앙초교 터와 충북도 재산인 청주시 주중동 충북학생교육문화원 터를 맞교환하고 중앙초교 터에 의회 신청사를 짓는 구상을 밝혔었다.

충북도 청사에 더부살이하는 신세를 벗어나겠다는 것이었지만, 그 후로 진척된 것은 없었다.

의회는 지난해 11월 충북도 회계부서를 통해 '공유재산교환에 관한 사항을 검토하고 협조해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도교육청에 보냈고 도교육청은 '학교재배치계획과 주민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할 사안'이란 의견을 달아 회신했었다.

도의회의 공식제안을 받은 도교육청은 당황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중앙초와 충북체고, 주성중 등 청주권 학교재배치 계획과 폐교활용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종합계획이 나올 때까지 어떠한 의견도 낼 수 없는 형편"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