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정부, 美케리 주한미군감축 언급에 "계획 없어" 진화

입력 : 2014-10-23 15:33:28 수정 : 2014-10-23 15:33:2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정부가 23일 존 케리 미국 국무부장관의 주한미군 감축 가능성 언급에 "감축 계획은 없다"며 적극 진화에 나섰다.

외교부 노광일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케리 장관 발언은 북한에 실질적인 비핵화를 촉구하기 위한 것으로 우리는 보고 있다"고 말했다.

노 대변인은 또 "주한미군의 감축이나 현재 병력수준 유지에 관해선 내가 아는 바로는 어떤 논의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2008년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담에서 (주한미군 병력을)현재의 수준인 2만8500명으로 유지하기로 합의했다"며 "유지하기로 합의된 공약은 매년 한미 안보협의회의(SCM)를 통해 지속적으로 확인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노 대변인은 다만 "오늘 우리 시간으로 오늘 밤에 SCM이 열리면 공동성명이 발표되는데 그 공동성명을 보면 지금 갖고 있는 의문 중에 많은 부분들이 해소될 것"이라고 여운을 남겼다.

외교부에 따르면 미국을 방문 중인 윤병세 외교부 장관도 22일(현지시간) 존 케리 장관의 주한미군 감축 언급에 '북한이 조속히 비핵화에 나서도록 촉구하는 의미로 보인다. 주한미군 감축은 먼 훗날 비핵화가 실현되는 국면에서 논의될 문제다'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케리 장관은 현지시간 22일 독일 베를린에서 독일 외무장관과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비핵화 등에서 진전이 이뤄지기 시작하면 위협 자체가 축소될 것이기 때문에 이 지역에서의 미군 주둔 수요를 감축하는 절차를 시작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발언, 파장을 일으켰다.

한편 노광일 대변인은 북 억류 미국인 제프리 파울씨 석방으로 인한 6자회담 재개 가능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우리는 북한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과 핵능력 고도화 차단을 위해 의미 있는 대화를 해야 되겠다는 게 기본입장"이라며 "그것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 중이고 관련국과 협의 중"이라고 답했다.

<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