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정부 "케리 발언, 北에 실질적 비핵화 촉구 위한것"

입력 : 2014-10-23 15:37:04 수정 : 2014-10-23 15:37:0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정부는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이 비핵화 실현을 전제로 주한미군 감축 가능성을 언급한 데 대해 "북한에 실질적인 비핵화를 촉구하기 위한 것으로 본다"는 입장을 밝혔다.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은 23일 정례브리핑에서 케리 장관의 해당 발언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케리 장관의 발언은 북한에 실질적인 비핵화를 촉구하기 위한 것으로 우리는 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노 대변인은 '우리 정부가 현재 주한미군 감축과 관련해서 미국 측과 논의한 적이 없느냐'는 질문에는 "2008년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담에서 현재의 수준인 2만8천500명으로 유지하기로 합의돼 있고 그런 공약은 매년 한미안보협의회(SCM)를 통해 지속적으로 확인되고 있다"며 "먼 장래에 비핵화가 되면 그때나 논의할 수 있을 사안 아니겠나. 그런 취지로 답변한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케리 장관은 22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몇 주, 몇 달간 상황이 발전해 북한이 비핵화 회담에 복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비핵화 등에서 진전이 이뤄지기 시작하면 위협 자체가 축소될 것이기 때문에 이 지역에서의 미군 주둔 수요를 감축하는 절차를 시작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해 관심을 모았다.

노 대변인은 '(비핵화 회담과 관련해) 이런 기대를 할 수 있는 상황 진전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6자회담 재개와 관련해서는 북한의 진정성이 중요하고, 특히 우리는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과 핵능력 고도화 차단을 위해 의미있는 대화를 해야 되겠다는 기본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것을 위해서 다양한 방안을 강구 중에 있고 관련국과 협의 중에 있다"며 "그게 지금 현재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