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정부, 北에 '동북아평화협력포럼' 초청장 발송

입력 : 2014-10-23 15:49:44 수정 : 2014-10-23 15:49:4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28∼30일 국립외교원 등에서 포럼 개최 정부가 북한에 다음 주 서울에서 열리는 '동북아평화협력 포럼' 참가를 요청하는 초청장을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은 23일 정례 브리핑에서 "그동안 북한도 동북아평화협력구상에 참여 가능하다는 입장을 우리가 밝혀왔다"면서 "이번 포럼에 대해 여타 국가와 함께 북한에 대해서도 초청장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노 대변인은 "외교부 장관 명의로 전통문으로 북한에 보냈다"면서 "아직 북한의 반응은 없으나 좀 더 기다려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초청장은 북한 외무성 앞으로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포럼의 참석 대상은 남북,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로 만약 북한이 이번 포럼에 오게 되면 6자회담 참가국 고위급 인사가 한자리에 모이게 된다.

동북아평화협력구상을 주제로 정부간 다자 회의가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에서는 시드니 사일러 6자회담 특사가 참석할 예정이며 정부는 중국, 일본 등에 고위급 인사 참가를 요청한 상태다.

포럼은 '평화와 협력의 동북아시아로 가는 길'을 주제로 28∼30일 진행된다.

28일에는 국립외교원에서 개회식이 진행되며 이후 윤병세 외교부 장관, 라크다르 브라히미 전 유엔·아랍연맹 시리아 특사, 알렉산더 버시바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사무차장 등이 기조연설을 한다. 이후 원자력 안전, 에너지 안보, 사이버 스페이스를 각각 주제로 하는 전문가 공개 세션 회의가 진행된다.

이 세션 회의가 진행되는 동안 정부 인사들이 참여하는 비공개회의가 외교부에서 열린다.

이후 29∼30일에는 경기도 한 리조트에서 전문가들간 비공개회의가 진행된다.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동북아평화협력구상은 동북아국가들이 환경과 재난구조, 원자력안전, 테러대응 등 연성 이슈부터 신뢰를 쌓고 점차 다른 분야까지 범위를 넓혀가자는 다자간 대화프로세스 구상이다.

노 대변인은 "이번 포럼이 현재 추진되는 기능별 협력 사업들을 보강하고 역내 다자협력의 새로운 추동력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