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정부, "과거사 진정성 노력 있어야 韓日정상회담" 재확인

입력 : 2014-10-23 15:47:09 수정 : 2014-10-23 15:47:0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정부가 23일 일본의 과거사에 대한 진정성 있는 노력이 있어야 한일 정상회담을 개최할 수 있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외교부 노광일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다음달 중국 베이징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정상회의 시 한일 정상회담 성사 가능성을 묻는 일본 취재진의 질문에 "군대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같은 과거사의 상처를 치유하는 진정성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우리 기본 입장"이라고 말했다.

노 대변인은 "현재 APEC 정상회담 계기 한일 정상회담이 개최될 것인지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직 예단해서 뭐라고 말하지 않겠지만 진정성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말했다.

미국을 방문 중인 윤병세 외교부 장관 역시 22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그냥 악수를 하기 위해서 만나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환경이 정비되지 않은 채 회담만 개최하면 상황은 더욱 악화일로로 치달을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밖에 외교부는 최근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의 일본군 위안부 관련 발언을 비판했다.

노 대변인은 "일본 정부가 고노담화를 계승하겠다고 하면서도 한편으로 이에 역행하는 언행을 반복하고 있는 데 대해 매우 실망스러우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은 국제사회가 명백히 판정을 내린 역사적 사실이며 이를 부인하려는 어떤 시도도 일본에 대한 국제사회의 평판과 신뢰를 스스로 떨어뜨리는 결과만 초래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스가 장관은 지난 21일 일본 참의원 내각 위원회에서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전 관방장관이 1993년에 구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한 담화를 발표한 기자회견에서 강제연행을 인정하는 발언을 한 것에 대해 "자료가 없는 가운데 (인정한 것은) 큰 문제다"고 비판한 바 있다.

<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