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김태호 최고위원 사퇴…김무성 체제 균열 오나

입력 : 2014-10-23 18:42:05 수정 : 2014-10-24 00:25:2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나 자신부터 반성” 스스로 자리 포기 새누리당 김태호 의원이 23일 최고위원직을 돌연 사퇴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가 도대체 무엇을 하는 곳인지, 밥만 축내는 것은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며 “나 자신부터 반성하고 뉘우친다는 차원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사퇴밖에) 아무것도 없다”고 용퇴 입장을 표명했다. 7·14 전당대회 결과 3위로 최고위원회에 입성한 지 102일 만에 스스로 자리를 포기한 것이다.

◆사퇴 배경 분분… 차기 승부수?

그의 사퇴 선언에 놀란 김무성 대표는 회의 직후 “이해가 안 가는 사퇴인데 설득해 철회하도록 하겠다”며 만류 의사를 밝혔으나 김 최고위원은 공개적으로 “번복 가능성은 없다”고 못박았다. 김 대표는 이날 저녁 여의도 한 식당에서 김 최고위원을 우연히 만나 사퇴를 간곡히 만류했으나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40여분간 면담에서 “이렇게 무책임하게 그만둬서는 안 된다”며 사퇴 반려를 끝까지 설득했으나 김 최고위원은 뜻을 굽히지 않았다는 후문이다.

그의 사퇴는 김무성 체제가 개헌과 공무원연금 개혁 문제로 청와대와 부닥치는 상황에서 전격적으로 결행된 것이어서 당 안팎에서 다양한 관측이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김태호 최고위원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제활성화법안 처리 지연 등을 이유로 최고위원직 사퇴 의시를 전격적으로 밝힌 뒤 취재진의 질문을 받으며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남제현 기자
김 최고위원은 국회의 경제활성화 법안 처리 지연을 사퇴 명분으로 내세웠다. 지향점은 개헌을 위한 헌신이다. 그는 “경제활성화 법안의 통과가 전제돼야 이후에 개헌도 가능하다는 뜻에서, 나부터 반성한다는 차원에서 (최고위원직을) 던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날 밤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개헌과 경제활성화 법안 둘다 절박한 과제임을 알리고자 기득권을 포기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반응이 많다. 여야는 오는 27일 국정감사 종료 후 상임위별로 경제활성화 법안을 본격 심의할 예정이다. 사퇴하려면 이를 지켜보고 해도 늦지 않다. 이 때문에 표면적 이유보다는 잠룡으로 거론되는 김 최고위원이 여권 내 대선주자 지지율 1위를 달리는 김 대표를 추월하기 위해 일종의 ‘승부수’를 던졌다는 분석에 힘이 실리는 흐름이다. 김 최고위원은 사퇴의 변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경제살리기 노력을 평가하며 김 대표를 겨냥해 “오히려 거기에 ‘개헌이 골든타임’이라고 하면서 대통령한테 염장을 뿌렸다. 아마 (대통령이) 많이 가슴 아파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개헌론자이면서도 개헌 발언 파문을 일으킨 김 대표와 각을 세워 박 대통령의 눈에 들어보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새누리당 김태호 최고위원(왼쪽)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고위원직 사퇴 의사를 밝히자 김무성 대표(오른쪽)와 이완구 원내대표가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남제현 기자
◆사전교감설… 김 대표 체제 균열 VS 건재


일각에선 김 최고위원과 친박(친박근혜) 진영의 ‘사전 교감설’까지 제기된다. 차기를 노리는 김 최고위원과 김 대표를 손보려는 청와대가 계산이 맞아 미리 짜고 일을 벌였다는 주장이다. 뒤숭숭한 분위기에 휩싸인 당에서 ‘김태호의 난’, ‘김무성 흔들기’라는 얘기가 나오는 배경이다. 비주류 중심의 김 대표 체제에 틈이 생겨 주도권과 장악력 저하가 뒤따를 가능성이 있어서다.

향후 사태의 관건은 추가 이탈자 여부다. 친박 인사들은 “전혀 몰랐던 일”이라며 펄쩍 뛰고 있으나 친박계 최고위원의 동조사퇴가 이어지면 상황은 확 달라진다. 2011년 말 홍준표 당시 대표 체제가 유승민·원희룡·남경필 최고위원의 줄사퇴로 무너졌던 악몽이 재연될 수도 있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당장 김 대표 체제의 붕괴될 가능성은 낮다”면서도 “(당청 갈등이 지속되면) 김 대표가 궁지에 몰릴 수밖에 없다”고 내다봤다.

새누리당은 한 달 이내에 후보 신청 접수를 하고, 1000명 이내로 구성되는 전국위원회에서 새 최고위원을 선출해야 한다. 이 경우 또 한번 친박계와 김 대표 측 간 치열한 격돌이 예상된다.

김동진 기자 bluewins@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