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친노성향 ‘국민의 명령’ 당원가입 운동 전개

입력 : 2014-10-23 18:40:12 수정 : 2014-10-24 14:03:1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문성근 “투표권 가지려면 입당을”
일각 “문재인 당선시키기 위한 것”
친노(친노무현) 인사로 민주통합당 대표 대행을 지낸 문성근(사진) ‘국민의명령’ 상임운영위원이 최근 새정치민주연합 당원 가입 운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새정치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의 당원 배가 운동과 맞물려 내년 전당대회를 앞둔 친노계의 조직적인 세 결집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문 위원은 지난 16일 국민의명령 홈페이지에 공지사항을 통해 당원 가입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그는 “전대 준비위가 시민께도 투표권을 부여할지 불투명하니 투표권을 가지려면 입당해야 한다”며 일반당원이 아닌 당비를 납부하는 권리당원으로 참여할 것을 독려했다.

이번 전대에서 모바일 투표 가능성이 낮아지자 친노 외곽 세력이 권리당원으로 가입해 표를 행사하겠다는 의미다.

문 위원은 당원 가입 운동을 전개하는 목적에 대해 “시민참여형 네트워크 정당으로의 진화를 주장하는 후보가 당선되도록 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당내 전대 후보군 가운데 최근 ‘네트워크 정당론’을 주장한 사람은 문재인 비대위원이다. 당 안팎에서는 친노계 좌장격인 문 비대위원을 당선시키기 위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문 위원은 8월13일 토론회에서 온·오프 결합 시민참여형 정당을 강조했고, 직후 문 비대위원과 별도로 만나 네트워크 정당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명령은 구체적인 회원 수를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2012년 당시 회원은 18만명, 이 중 회비를 내는 인원은 7000여명으로 전해졌다. 그해 1월15일에 치른 전대에서 문 위원이 2위로 최고위원에 입성한 것도 회원 다수가 모바일 투표에 참여한 덕이었다. 이들의 당원 가입 규모에 따라 전대에 미칠 영향력도 커질 수 있는 대목이다. 한 당직자는 “친노계의 조직적인 참여가 자칫 계파전으로 예상되는 전대에 적잖은 논란을 불러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문 위원은 김한길 대표 체제가 선출된 지난해 전대 전 “국민참여 정신을 배제함으로써 합당 정신을 부정하고 문재인 후보의 대선공약을 파기했다”고 반발하며 탈당했다.

김달중 기자 da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