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중국 해외도피 공직자 백태…신분증 29개 바꾸기도

입력 : 2014-10-25 14:44:23 수정 : 2014-10-25 15:15:3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중국에서 경제범죄를 저지르고 해외로 도피한 공직자 중 검거를 피하기 위해 29개의 신분증을 바꾼 사례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지린(吉林)성 지역 일간지인 신문화보(新文化報)는 25일 해외 도피 공직자들의 각종 실태에 관한 기사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소개했다.

보도에 따르면 양슈주(楊秀珠) 전 원저우(溫州)시장은 미국 영주권(그린카드)을 다른 이름으로 취득한 뒤 2001년 1월 4천만 위안의 공금을 들고 동남아시아 각국으로 도피 행각을 벌였다.

그가 68일간 도망다니던 중 바꾼 가짜 신분증만 해도 29개에 이른다고 신문은 전했다.

해외 도피 직전에 현지를 18번이나 답사하며 치밀하게 준비한 경우도 있었다.

중국은행 헤이룽장(黑龍江)성 허쑹제(河松街)지점의 가오산(高山) 주임은 2005년 초 둥베이(東北) 고속철도 사업에서 손해를 본 사건이 폭로되자 거액을 들고 캐나다로 도피하려고 마음먹었다.

그는 이전에 현지답사 명목으로 18차례나 캐나다를 찾아 사실상 도피 이후의 생활에 대비하는 치밀함을 보였다고 신문은 전했다.

신문은 해외 도피 공직자들은 통상적으로 본인이 도피하기 전에 가족들을 해외로 이주시키고 기러기 공무원인 '뤄관'(裸官) 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았고 직무에는 관심을 두지 않고 가짜 신분증을 만들어 본인의 재산은 물론 국유자산까지도 처분하거나 해외로 빼돌리는 등 도피 후 생활을 준비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고 전했다.

공직자들이 도피하는 지역으로는 미국, 캐나다, 호주 등 서방 선진국들이 43%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러시아, 미얀마, 태국, 말레이시아 등 중국의 인접국이 29%를 차지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또 남미와 아프리카, 동유럽 등이 15% 정도를 차지했고 홍콩 등 중화권이 13% 정도로 뒤를 이었다.

중국 중앙은행이 2011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990년 이후 외국으로 도주한 중국의 당·정 간부와 국유기업 관계자는 1만 8천여 명에 달하고 이들이 갖고 달아난 자산은 8천억 위안(약 132조 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됐다.

중국 당국은 올해 들어 해외 도피 경제사범에 대한 전면적인 검거작전 돌입을 선언하며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