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軍 "'北 남침 땅굴 은폐설' 근거 없어, 명예훼손 엄정 대응"

입력 : 2014-10-30 11:21:07 수정 : 2014-10-30 11:27:4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

국방부는 최근 인터넷을 중심으로 떠돌고 있는 북한 남침 땅굴과 관련된 의혹에 대해 “근거없는 주장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30일 브리핑에서 “북한이 굴설한 남침 땅굴과 관련한 내용이 유튜브에 올라와 국민들의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며 땅굴 관련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김 대변인은 “모 예비역 장군 등은 ‘북한이 서울과 경기도 일대에 장거리 땅굴을 만들었고 대형 자동 굴착기계(TBM) 300여대를 도입해 굴설에 활용하고 있다’고 주장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주장에는 모순이 있다”며 “북방한계선에서 서울까지 1개의 땅굴을 굴설하면 60km 정도의 거리가 나오는데, 이 때 나오는 폐석의 양이 70만t이다. 땅굴을 수십개 굴설하면 이보다 훨씬 많은 폐석이 나올텐데, 한미 정찰자산에 포착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장거리 땅굴을 굴설하면 지하수를 처리하기 위해 펌프를 대규모로 가동해야 하고, 전기도 많이 필요하다”며 “한미 정보당국의 탐지 결과 대규모 땅굴의 굴설 징후는 없으며 휴전선 부근에는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 탐지작전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땅굴 작업에 동원됐다는 TBM에 대해서도 “TBM은 대당 80억원에 달하는데 300대를 구입했으면 2조4000억원이 소요된다. 북한의 경제력으로 볼 때 TBM 300대를 확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많은 양을 도입했다 해도 TBM를 생산할 수 있는 나라가 많지 않아 금방 노출되는데, 지금까지 북한이 TBM를 도입했다는 정황은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서울 지하는 대개 화강암으로 이루어져있어 터널 굴착 시 폭파 공법을 쓴다. 폭파를 하면 엄청난 소음이 발생한다. 따라서 사람들이 작업 여부를 알 수 밖에 없다”며 “인터넷에서 서울 밑에 많은 땅굴이 있다고 하는 것은 싱크홀 현상이거나 과거 농수로를 만들 때 만든 것이 아닌가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대규모 남침 땅굴 굴설과 같은 허위주장을 국민들에게 퍼뜨려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군이 의도적으로 땅굴의 존재를 감추고 있다는 식의 주장은 군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일”이라며 자제를 촉구했다.

앞서 27일 한성주 예비역 장군(땅굴안보국민연합공동대표)은 한국기독교회관 2층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북한의 남침 땅굴은 분명히 존재한다. 부끄럽지만 현역(군인) 시절에는 본인도 남침 땅굴이 없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이창근 단장(남침땅굴민간대책위원회)은 “장거리 땅굴은 하나 갖고 되지 않는다. 장거리 땅굴을 파기 위해서는 공기와 배수 처리가 문제”라며 “북한은 장거리 남침땅굴을 파기 위해서 5~10km 마다 정거장을 마련해 놨는데 시민들 중에 산 속에 살거나 주변에서 소주 컵에서 일반 컵만한 크기의 구멍을 목격했다면 제보해 달라”고 말했다.

박수찬 기자 psc@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