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세계적 커피권위자 션 스테이만, 한국서 커피전문가 선발

입력 : 2014-10-31 19:32:24 수정 : 2014-10-31 19:32: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션 스테이만 박사.

세계적 커피석학인 션 스테이만(Shawn Steiman, 사진) 박사가 커피 테이스터(Coffee Taster)를 교육하고 관리할 커피전문가를 한국에서 선발하기 위해 방한한다.

내달 17일 한국을 방문할 스테이만 박사는 경민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커피테이스터 인스트럭터(Instructor)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특히 커피 테이스터 교육과정을 강의하고 자격증 과정을 관리할 커피전문가를 뽑을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커피 테이스터는 생두를 평가하는 큐그레이더(Q-grader)와 달리 커피의 향미를 평가하고 묘사하는 전문가이다. 따라서 생두뿐만 아니라 로스팅(Roasting)과 브루잉(Brewing) 등 커피의 향미에 영향을 주는 복잡한 단계에 대한 전문적 식견이 필요하다.

커피테이스터 인스트럭터 양성 프로그램은 세계 3대 커피로 손꼽히는 미 하와이 코나의 ‘데이라이트 마인드(Daylight Mind) 커피연구소’의 커피향미평가프로그램(6주 과정)을 응용해 커피의 맛과 향기를 평가하는 감별사와 자격증 과정을 책임질 전문가를 배출한다.

한편 스테이만 박사는 커피비평가협회 한국본부(본부장 김정욱)와 협약을 체결하고 자격증 교육에 대한 콘텐츠를 제공키로 했다. 양측은 ▲CCA 커피테이스터 ▲큐그레이더 ▲SCAE 또는 SCAA 바리스타 ▲커피학 및 식음료학 관련 석사 ▲커피교육관련분야 10년 이상 종사자 등 커피전문가들만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데 합의했다.

스테이만 박사는 하와이 대학에서 커피재배, 향미 평가와 관련된 주제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데이라이트 마인드 커피연구소 최고과학임원(Chief Science Officer)으로 일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경민대 평생교육원(031-879-6578)을 통해 알 수 있다.

박수찬 기자 psc@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