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軍, '방산비리' 차단 위해 획득인력 개방형 관리 추진

입력 : 2014-11-21 10:09:39 수정 : 2014-11-21 10:11:3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임관하는 육해공군 장교들(자료사진)

통영함 납품 비리 등 잇따른 방산비리로 몸살을 앓고 있는 군 당국이 무기 획득 인력의 관리 방식을 개방형으로 전환한다.

국방부는 지난 11일 방위사업청에 근무하는 획득전문인력(현역군인)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장기간 근무로 인한 폐단을 해소하기 위해 기존의 폐쇄형 인사관리를 개방형 인사관리로 전환하기로 결정하고 내년 1월1일부로 시행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그동안 방위사업청에 근무하는 현역군인 획득전문인력은 대위 5년차에 선발한 후 전문성을 제고하고 업무수행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방위사업청에만 근무하는 폐쇄형 인사관리체계를 유지해왔다.

하지만 방위사업청에만 근무하면서 소요, 운영유지 분야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야전 실무부대의 전력운영에 대한 현장감이 떨어지는 등 부작용이 나타났다. 또한 방산업체나 방위사업분야에 종사하는 예비역들의 로비에 노출됐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국방부는 내년 1월부터 현역군인 획득전문인력을 국방부, 합참 등으로 순환 보직하는 개방형 인사관리체계로 전환한다.

획득전문인력은 방위사업청에 5년간 근무히고 국방부, 합참 등에서 12~18개월 이상 근무하게 된다. 각 군에 근무하는 전력분야 현역군인도 방위사업청에 근무한다.

국방부 관계자는 “순환보직방식의 개방형 인사관리를 통해 전문성을 제고하고 방산업체나 무기중개상과의 연결고리를 약화시켜 방위사업비리를 차단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수찬 기자 psc@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