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S 스토리] ‘비만과의 전쟁’ 해외선 어떻게

관련이슈 S 스토리

입력 : 2014-11-22 06:00:00 수정 : 2014-11-22 10:10: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美 도심 텃밭에 과일·채소 재배
저소득층에 ‘건강 먹거리’ 제공
세계는 지금 ‘비만과의 전쟁’ 중이다.

세계적 컨설팅업체 매킨지는 지난 20일 비만으로 인해 전 세계가 지출해야 하는 연간 비용은 2조달러에 이른다는 내용이 담긴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는 전쟁이나 테러가 발생했을 때의 비용인 2조1000억달러와 비슷한 수준이다. 특히 보고서는 비만이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선진국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가난한 국가에서도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 10명 중 3∼4명이 비만인 미국은 다양한 비만 관리 정책을 시도해왔다. 미국은 1991년 국립보건원이 고도비만 표준치료법으로 수술치료를 정한 뒤 위밴드술 등에도 보험을 적용해 저소득층의 비만 해결을 돕고 있다. 이러한 고도비만 수술치료는 미국에서만 매년 10만건 이상 이뤄진다.

또 미국의 지역 자치단체 ‘피플스 그로서리’(People’s Grocery)가 저소득층 비만 관리 대책으로는 도시농업 사업을 벌이고 있다. 샌프란시스코 웨스트 오클랜드의 지역 주민과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된 피플스 그로서리는 2008년부터 패스트푸드점에만 노출된 저소득층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기 위해 시에서 땅을 빌려 유기농 채소와 과일을 재배하고 있다. 비만으로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저소득층 가정에는 과일과 채소를 듬뿍 담은 상자를 12달러에 판매한다. 기부자나 중산층에게 판매되는 가격의 절반 수준이다. 이러한 노력으로 이 지역에서는 비만과 성인병 문제를 해결하고 있을 뿐 아니라 범죄율까지 낮아지는 효과를 거뒀다.

또 미국과 유럽에서는 패스트푸드와 탄산음료 등에 ‘비만세’를 부과해 비만 유발 식품의 소비를 억제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비만한 나라라는 오명을 쓰게 된 멕시코는 지난해 9월 탄산음료 용량에 따라 설탕세를 차등 부과하고 있다. 영국 정부도 학교에서 급식으로 제공하는 과일음료를 250㎖에서 150㎖로 제한한 데 이어 식품회사에 설탕세를 부과하고 테스코 등 대형마트에서 설탕 함유 식품을 계산대 가까운 곳에 배치하지 못하도록 하는 등의 규제안을 검토 중이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올해 초 비만의 주요 원인인 설탕 섭취 권고량을 종전 하루 섭취 열량의 10%에서 5%로 낮췄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패스트푸드 기업들이 저소득층을 상대로 집중 마케팅을 벌이면서 정부의 비만전쟁을 방해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최근 미국 일리노이 대학 등의 연구진들이 미국 내 6716개 패스트푸드 체인의 마케팅 활동을 조사한 결과 기업들이 흑인, 중간·저소득층, 농촌 거주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장난감을 추가로 제공하는 등 지나친 마케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권이선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