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현장메모] 의혹 제기 때마다 언론탓 하는 검찰… 개혁만이 답이다

관련이슈 현장메모

입력 : 2014-11-21 19:42:10 수정 : 2014-11-23 16:44:4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세계일보 박봄 보도에 기자 뒷조사…김수창 음란행위 옹호까지
검찰 ‘민낯’ 스스로 보여준 셈… 권력기관 견제는 언론의 임무
‘집단최면’에 걸린 검찰조직… 깨우려면 대대적 개혁밖에 없어
한 독자로부터 전화가 왔다. 현직 검찰 간부가 김수창 전 제주지검장의 음란행위에 대해 “환자일 뿐인데 무슨 피해를 봤다고 심하게 다루느냐”고 옹호한 발언을 보도한 21일자 기사를 보고서다. 그는 다짜고짜 “그런 오만불손한 말을 한 당사자를 고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피해 여고생 입장에서 명백한 ‘성희롱’ 발언이라는 것이다.

앞서 본지가 보도한 검찰의 기자 우편물 훼손 및 ‘사찰’ 의혹에 대해서도 보도에 그칠 것이 아니라 법적 대응에 나설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십분 타당한 지적이다. 검찰 조직의 문제에 대한 자성보다는 검찰을 비판하는 언론과 정치권에 날을 세우는 행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법으로 명명백백하게 따져 책임을 물어야 할 일이다.

문제는 검찰이 진실을 따져 책임을 묻는 ‘주체’라는 데 있다. 검찰 간부의 발언과 사고방식은 현 검찰 조직의 ‘민낯’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검찰의 비위나 검사들의 일탈·범법 행위에 대한 지적은 “사실과 다르다”거나 “뭔가 의도가 있다”는 식으로 왜곡하고 책임은 회피하려는 전형적인 행태다. 대개의 집단이 조직논리에 따라 팔이 안으로 굽는 편향성을 보이지만 검찰의 그것과는 수준이 다르다. 검찰은 수사·기소권을 독점하고 있는 집단이기 때문이다. 검찰이 조직·집단 논리에 갇혀있는 한 자기 조직의 문제, 조직원의 비위에 대해 얼마나 ‘명명백백’할 수 있는 지 의문을 갖지않을 수 없다.

“보도만 하지 말고 법적 대응에 나서라”고 독려하는 독자도 있지만, 검찰의 행태를 연일 비판하는 본지 보도를 불편해하는 독자도 있을 것이다. 한 언론사 기자는 검찰 비판 기사를 쓴 기자에 대한 검찰의 ‘사찰’ 행태에 대해 “모르고 있었던 일이 아니다”라고 한다. 전날 검찰 간부도 본지가 단독보도한 ‘걸그룹 2NE1 멤버 박봄 마약밀수사건 무마 의혹’ 기사에 대해 “(보도 전에) 다 알려졌던 내용 아니냐”고 했다. ‘누군가는 알더라도 모두가 알지못하는, 모두가 알아야할’ 문제를 캐내고 이를 공론화하는 것이 언론의 몫이라고 믿는다. 더욱이 수사·기소권이라는 엄청난 권력을 독점하고 있는 검찰에 부실수사, 수사비리 의혹을 제기하고 견제하는 건 당연한 일이다.

언론사 사찰 의혹을 제기한 본지 보도에 대한 검찰의 대응이나 김 전 지검장의 탈법을 옹호한 검찰 간부의 발언은 새삼 검찰 개혁의 당위성을 곱씹게 한다.

역대 정부에서 번번이 검찰 개혁이 실종된 이유는 검찰 집단의 강고한 ‘조직 보호’ 논리였다.

한때 ‘검찰스럽다’ ‘검사스럽다’는 말이 유행했던 적이 있다. 염치없고 뻔뻔한 사람들을 일컫는 용어였다. 자기네 조직의 문제에는 눈을 감고 언론 탓, 정치권 탓, 권력 탓을 하는 이들이 자체 개혁을 하길 기대할 수는 없다. ‘집단 최면’ 상태인 그들을 깨울 수 있는 것은 외부의 힘을 빌린 개혁뿐이다.

박현준 사회부 기자 hjunpar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