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중국 인민은행 "금리인하, 통화정책 전환 아니다"

입력 : 2014-11-22 17:15:16 수정 : 2014-11-22 17:15:1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추가 금리인하 가능성 배제 안해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기준금리를 전격 인하한데 대해 "통화정책에 변화가 있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인민은행은 21일 금융기관의 위안화 대출과 예금 기준금리 인하를 결정한 뒤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이번 금리조정은 '중성조작'(中性操作:특정 방향성을 갖지 않는 조치)에 해당한다"며 이 같은 입장을 표명했다.

인민은행은 현재 중국 경제가 합리적인 구간에 있고 물가 인상폭이 전반적으로 낮아진 상태에서 금리 수단을 활용해 미세 조정에 나선 것이라며 신중한 통화정책이 맞춤형 정책 효과를 높여주게 될 것이라고 자평했다.

인민은행은 또한 이번 금리 인하 결정의 배경에 대해 경제 구조조정으로 적극적인 변화가 일고 있지만 실물경제에서는 자금 조달의 어려움이 비교적 커지고 있는 점을 감안했다고 밝혔다.

특히, 경제 성장이 하강 압력을 받고 기업들의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소기업들이 자금조달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민은행은 금융기관의 예금금리 적용 상한을 기준금리의 1.1배에서 1.2배로 확대한데 대해서도 상업은행들의 금리 결정권을 확대해주는 '금리 시장화'의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인민은행은 추가적인 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해서도 "각종 개혁 조치의 효과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국내외 경제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금리 조정 기능과 거시경제 운영의 효율성을 높여나갈 것"이라고 밝혀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았다.

중국 전문가들은 이번 기준금리 인하가 경기 회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는 있지만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면서 추가적인 금리 인하로 이어질 가능성을 전망하기도 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