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北 “청와대 안전할 것 같나”… 또 핵전쟁 위협

입력 : 2014-11-23 19:06:45 수정 : 2014-11-23 22:42:0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방위 “유엔 인권결의 전면 배격, 미증유의 초강경대응전 진입” 선포
연일 선전전 강화 … 한반도 위기 고조
북한의 최고 정권기구인 국방위원회가 23일 유엔총회 제3위원회의 북한인권결의 통과와 관련, ‘초강경대응전’ 진입을 선포했다.

다음달 유엔총회의 북한인권결의안 통과를 앞두고 북한이 유엔 안보리의 북한인권 문제 논의를 저지하기 위해 핵실험이나 장거리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시사하며 위협 수위를 더 높일 가능성이 커 보인다.

북한 국방위는 이날 설명에서 “우리 군대와 인민은 미국과 그 하수인들이 유엔 무대를 악용해 조작해낸 인권결의를 전면 거부, 전면 배격한다”고 천명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국방위는 또 “우리 군대와 인민은 이미 선포한 대로 극악무도한 대조선(북한) 인권 광란극을 무자비하게 짓뭉개버리기 위한 미증유의 초강경대응전에 진입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이 땅에 침략의 포성이 울부짖고 핵전쟁이 터지는 경우 과연 틀고앉아 있는 청와대가 안전하리라고 생각하는가”라며 핵전쟁을 위협했다.

북한은 또 이번 인권결의를 주도하고 공동제안한 미국, 유럽연합(EU) 일본도 강도 높게 비난했다. 반면 중국, 러시아, 쿠바 등 결의에 반대표를 던진 나라에 대해서는 “의롭고 대바른 나라들이 미국 주도하의 대조선 인권 소동에 반기를 들고 사태수습을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을 다 기울였다. 우리는 이에 대하여 영원히 잊지 않겠다”고 사의를 표시했다.

북한은 지난 18일 유엔총회 제3위원회의 북한인권결의 통과 후 연일 선전전을 강화하고 있다.

유엔총회 제3위원회를 통과한 북한인권결의는 다음달 본회의 격인 유엔총회에서 무난히 통과될 전망이다. 과거의 경우 유엔총회 제3위원회에서 처리된 북한인권결의는 총회에서 더 많은 지지표를 얻으며 통과됐다. 지난 18일 제3위원회 표결에서는 찬성 111, 반대 19, 기권 55표로 통과된 바 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15개 이사국(상임이사국 5+ 비상임이사국 10국) 중 9개국의 동의를 얻으면 사상 최초로 북한인권 문제가 안보리에서 논의될 수도 있어 북한이 긴장하는 분위기다.

다만 중국과 러시아의 협조가 필요한 상황에서 중·러 양국도 불편해하는 핵·미사일 카드를 쉽게 쓰지는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북한대학원대학교 양무진 교수는 “북한이 국방위 등을 통해 수사력을 동원한 반발의 수위를 높이며 핵·미사일 카드를 만지작거리나 당분간 실행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며 “1단계(유엔총회 제3위원회), 2단계(유엔총회)를 거쳐 3단계(유엔 안보리)에서는 중국과 러시아의 협조와 비토권(거부권)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북한이 오늘 국방위원회 성명을 통해 유엔 북한인권결의에 담긴 국제사회의 우려와 엄중한 권고를 받아들이지 않고, 오히려 유엔의 권위에 도전하면서 국제사회를 대상으로 핵전쟁 위협 등 도발적 언동을 한 데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김청중 기자 c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