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감찰 행정관 사실상 좌천성 전보 조치

관련이슈 [특종!] 정윤회 국정 농단 의혹

입력 : 2014-11-24 06:00:00 수정 : 2014-11-30 13:36:4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돌연 원대복귀에 갸우뚱 청와대가 대통령 측근 비리 의혹 해소 차원에서 정윤회(59)씨를 감찰했으나 착수한 지 한 달여 만에 중단한 사실이 드러남에 따라 그 배경을 두고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특히 정씨 감찰 업무를 맡은 실무자는 사실상 ‘좌천성 인사’ 조치된 것으로 확인됐다.

23일 사정 당국에 따르면 정씨에 대한 감찰은 민정수석실 내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진행했다. 역대 정부에서 대통령 친인척 및 측근 관리는 민정수석실 산하 민정비서관실에서 맡았다.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이 미혼인 점과 관리 대상 친인척이 많지 않은 점 등을 감안해 현 정권에선 별도로 팀을 꾸리진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내부에서도 대통령 측근 비위 의혹을 어디서 맡을지를 두고 상당한 혼선을 겪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정씨의 경우 공식 직책을 갖고 있지 않은 민간인이라는 점도 내부 논란을 키웠다. 결국 정씨가 박 대통령의 정치인 시절 측근이었던 이력을 감안해 감찰 대상으로 판단하고 공직기강비서실에서 맡는 것으로 교통 정리가 됐다. 하지만 정부 고위 인사 추천과 검증을 하는 공직기강비서실에서 대통령 측근 감찰 업무를 맡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목소리가 있었다는 전언이다.

청와대 공직기강비서실에서 정씨 의혹을 조사한 배경에는 당시 이곳에서 근무 중인 경찰 출신 A경정의 업무 능력이 상당한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알려졌다. A경정은 경찰 내에서 손꼽히는 ‘특수수사’ 전문가로, 청와대도 이런 업무 능력을 인정해 박근혜정부 출범 초기인 2013년 4월부터 공직기강실에 합류했다. 그는 저돌적인 업무 스타일과 강직한 성품으로 당시 민정수석실 내에서 감찰 업무에 가장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A경정은 정씨 관련 의혹을 조사하던 중 원대 복귀했다. 특히 A경정이 원대 복귀한 시점은 경찰청이 올해 상반기 경정급 경찰 간부 인사를 막 단행한 직후였다는 점에서 상당히 이례적 조치였다는 게 내부 평가다. 당시 사정을 잘 아는 정보기관 관계자는 “A경정이 갑작스레 원대 복귀하자 이런저런 말들이 많았다”며 “정씨를 감찰하고 있다는 사실이 외부에 노출됐고 누군가 A경정에게 감찰 중단 압력을 넣었는데 그가 이를 거부하자 보복성 인사를 당했다는 소문이 돌았다”고 말했다. 실제 A경정 인사 조치 이후 정씨에 대한 청와대 조사는 사실상 중단된 것으로 확인됐다.

A경정은 원대 복귀 후 별다른 보직을 받지 못해 대기발령 상태로 있다가 얼마 전부터 서울 시내 한 경찰서에 근무 중이다. 당시 상황에 대해 A경정은 입장 표명을 거부하고 있다.

청와대 수석비서관 출신의 한 정치권 인사는 “청와대 민정팀에 파견돼 일할 정도면 업무 능력이나 근무성향 등이 검증된 인사인데 별다른 이유없이 인사 조치했을 리가 없다”면서 “인사 배경과 정씨 관련 의혹 조사가 중단된 이유 등이 규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현일 기자 cona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최지우 '여신 미소'
  • 최지우 '여신 미소'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
  • 뉴진스 다니엘 '심쿵 볼하트'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