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서울대 학생들 "학교가 유명 교수 성추행 피해자 실명 요구"

입력 : 2014-11-27 16:13:38 수정 : 2014-11-27 17:00:4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여러명의 여제자를 성추행한 의혹을 받고 있는 서울대 수리과학부 A(54) 교수 문제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학내 인권센터가 피해학생들의 실명 공개를 요구, 2차 피해를 입히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서울대 K교수 사건 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 피해자X'는 27일 오후 2시30분 서울 관악구 서울대 행정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본부 측에 대해서는 사건처리 세부 계획·방침에 대한 공식적인 공개, 교수위원회에 대해서는 공식적인 입장 표명 등을 각각 요청했다.

피해자들은 대리인인 한유미 변호사를 통해 "학교 측은 의혹을 알고 있으면서 본격적으로 진상조사에 나서기는 커녕 언론의 질문에 대답을 회피하며 사건처리를 방관했다"며 "피해자들은 학교와 인권센터에 적극적인 수사를 수차례 요구했지만 적절한 대응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학내 인권센터도 이미 1명이 실명으로 신고서를 접수하고 진술한 상태에서 사건을 처리해야 한다는 명목으로 다른 학생의 실명을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며 "실명 접수가 있어야 강력한 조사가 가능하다는 게 이해되지 않고 예측되는 피해의 규모, 2차 피해 가능성 등에 따라 조사의 강도를 조절할 수 없다면 인권센터의 존재 의의가 뭐냐"고 반발했다.

한 변호사는 "학생들은 처음 성인이 돼 대학에 첫발을 내딛고 학교생활을 해 나가면서 세상을 먼저 걸어간 선배로서, 이 시대의 지성으로서 보고 배울 수 있기를 교수에게 기대할 것"이라며 "그런데 학생이 교수로부터 평생 안고 갈 상처를 얻고 두려움에 떨며 혼자 힘들어했다면 얼마나 충격적인 일이었겠느냐"고 했다.

또  "피해자들이 1차적으로 원했던 건 강 교수의 깊은 반성과 진심이 담긴 사과였지만 강 교수는 억울한 것처럼 얘기하고 있어 또 다른 상처가 되고 있다"고 분개했다.

김해미루 단과대학생회장연석회의 의장은 "학생들은 성적 대상이 아닌 학생과 교수, 사람과 사람 등의 관계로 교육받고 싶고 그럴 권리가 당연히 있다"며 서울대 본부, 인권센터, 검찰 등에 A교수의 추가 성폭력 의혹에 대한 조치와 처벌 등을 요구했다.

한 변호사는 "기자회견 직전까지도 피해자 중 일부의 신변을 특정하고자 하는 시도가 있어 피해자들이 신변의 위협을 느껴 대신 성명서를 발표하게 됐다"고 밝혔다.

서울대 본부 측은 지난 26일 오후 늦게 A교수가 사표를 제출했다며 사표를 수리하기로 하는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A교수가 국제학술대회 준비를 돕던 여자 인턴을 성추행 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자 여기 저기서 유사한 피해를 당했다는 제보가 잇따라 올라 왔다.

서울대는 지난 11일부터 학내 인권센터를 통해 조사에 나섰으나 면직처리로 조사와 징계절차가 중단되게 됐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